교통안전공단, 국토부·울산시와 '수소차 안전 인증센터' 구축 맞손
교통안전공단, 국토부·울산시와 '수소차 안전 인증센터' 구축 맞손
  • 신은주 기자
  • 승인 2023.07.12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6년까지 안전기준·평가기술 개발 인증 전담 시설 건립 목표
(왼쪽 두 번째부터)전형필 국토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과 김두겸 울산시장, 엄성복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장이 지난 11일 울산시 북구 울산 수소전기차 검사센터 개소식에서 '수소전기차 안전인증센터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사진=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지난 11일 울산시 북구 울산 수소전기차 검사센터에서 국토부, 울산시와 '수소전기차 안전 인증센터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2일 밝혔다.

교통안전공단은 높은 안정성을 요구하는 수소 전기차에 대한 안전기준과 평가기술 개발 인증을 수행하는 전담 인증센터 성공적인 구축을 위해 이번 협약을 추진했다.

공단은 정부가 추진하는 친환경차 보급 확대 정책에 발맞춰 지난 2021년 울산시 등 4개 도시에 대한 사업 타당성 조사를 수행했고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수소전기차 안전 인증센터 구축을 추진 중이다.

수소전기차 안전 인증센터는 울산시 북구 이화 일반산업단지 내 약 2만5000㎡ 부지에 국비 187억원, 지방비 283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6년까지 건립할 예정이다. 공단은 수소 연료전지 평가 장비와 전자파 시험장비 등 수소전기차 개발과 인증을 위한 시험 장비 5종을 구축할 계획이다.

권용복 공단 이사장은 "수소전기차 전담 인증센터 구축으로 안정성을 향상시켜 국민들이 수소전기차를 더욱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온실가스 저감 및 수소사회 전환을 위해 관련 제도개선과 기술 지원 등으로 수소전기차 및 부품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ejshin22@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