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정부 행정관 '국정원 외곽팀장' 활동 포착… 檢, 소환 조사
MB정부 행정관 '국정원 외곽팀장' 활동 포착… 檢, 소환 조사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7.08.30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작업' 후 靑 입성… 현재 민생경제정책연구소 재직
▲ 국가정보원 청사 전경.(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에서 근무한 행정관이 '국정원 댓글' 사건과 관련한 사이버 외곽팀장 가운데 한 명으로 활동한 것으로 드러났다.

30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 수사팀은 국정원 적폐청산TF가 검찰에 넘긴 30명의 외곽팀장 가운데 포함된 전 청와대 행정관 오모(38)씨를 불러 조사했다.

오씨는 검찰 조사에서 국정원에서 자금 지원을 받아 주변 인물 10여명을 동원해 지침과 논지에 따라 인터넷에서 댓글을 올렸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오씨는 이명박 정부 말기인 2012년 4월부터 박근혜 정부 초기인 2013년 6월까지 청와대 시민사회비서관실과 국민소통비서관실에서 행정관으로 근무했다.

그는 2009년 무렵부터 청와대에 들어가기 직전까지 국정원 사이버 외곽팀장으로 활동하다가 청와대 행정관이 되고 나서는 활동을 접은 것으로 파악됐다.

오씨는 현재 뉴라이트 단체인 민생경제정책연구소에서 재직 중이다.

앞서 국정원은 지난 21일 사이버 외곽팀장으로 의심되는 30명을 국가정보원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하고 22일 이들과 관련된 자료를 넘겼다.

이후 검찰은 본격 수사에 착수하면서 외곽팀장 30명과 댓글 부대 운영에 관여한 정황이 있는 전·현직 국정원 관계자를 출국금지 조치했다.

최근 국정원은 적폐청산 TF(태스크포스)를 꾸려 조사를 진행한 뒤 원세훈 전 원장 취임 이후 국정원 심리전단에서 2009년 5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민간인으로 구성된 사이버 외곽팀을 운영한 사실을 공개했다.

이에 검찰은 사이버 외곽팀 관계자 20여명과 국정원 심리전단 팀장 및 파트장 등을 잇따라 소환 조사하며 '국정원 댓글' 사건의 진상 파악에 나서고 있다.

[신아일보] 박선하 기자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