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민간인 댓글부대' 이르면 오늘 검찰수사 의뢰
국정원, '민간인 댓글부대' 이르면 오늘 검찰수사 의뢰
  • 박고은 기자
  • 승인 2017.08.21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 외곽팀장 민간인 30명… 'MB 지지단체' 연루 정황 포착

▲ 국가정보원 청사 전경.(사진=연합뉴스)

검찰이 국가정보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로부터 넘겨받은 ‘민간인 댓글 부대’ 의혹과 관련해 본격적으로 수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는 21일 국정원 댓글 사건과 관련, 당시 국정원 직원의 요청에 의해 댓글활동에 개입한 인터넷 외곽팀장인 민간인 30명에 대해 이르면 이날 검찰에 수사의뢰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는 2009년 5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국정원 심리전단 산하 사이버팀이 민간인으로 구성된 30개의 외곽팀을 운영했다는 중간조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TF는 국정원 퇴직자 모임인 양지회를 비롯해 늘푸른희망연대, 민생경제정책연구소, 자유주의진보연합, 선진미래연대, 애국연합 등 이명박 전 대통령을 지지한 보수성향 단체의 핵심 회원들이 ‘사이버 외곽팀’의 주축이었다는 정황을 포착했다.

특히 이 단체들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4대강 사업을 노골적으로 지지하거나 정부를 비판하는 인사들에게 종북 프레임을 씌우는 일을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TF는 이들 단체 팀장 30명에 대한 신원과 그 소속을 모두 확인했지만, 이들이 현재 민간인인 만큼 검찰에 수사를 의뢰를 권고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TF는 2012년 12월 이후 사이버 외곽팀의 세부활동 내용과 심리전단의 ‘온라인 여론조작사건’에 대해서도 추가로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TF의 최종 조사결과는 9~10월께 집중적으로 나올 것으로 알려지면서 조사결과에 따라 검찰 수사 역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신아일보] 박고은 기자 gooeun_p@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