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주요정책수단 '일자리 중심'으로 개편
정부 주요정책수단 '일자리 중심'으로 개편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7.20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대통령, 수석·보좌관 회의 주재
"각 부처와 시·도에 담당관 두기로"
▲ 20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주영훈 경호실장(오른쪽)이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정부의 주요 정책 수단을 일자리 중심으로 개편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열고 전날 발표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이행하기 위한 추진 체계를 점검했다고 박수현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100대 국정과제 중에서도 일자리중심 국정운영 체계 확립방안이 중점 논의됐다.

박 대변인은 "예산, 세제, 금융, 공공조달 등 정부의 중요정책수단을 일자리 중심으로 개편해 인센티브 구조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 정부·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 평가도 일자리를 중심으로 하고, 정부 각 부처와 시·도에도 일자리 정책 담당관을 두기로 했다고 박 대변인은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이날 논의한 내용은 일자리위원회에서 구체적인 방안을 확정하고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라며 "세법 개정안과 내년 예산에 반영하고 부처·기관 평가에 적용하는 등 올해 하반기부터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박 대변인은 "국무회의 보고를 통해 정부차원의 국정과제로 공식 확정하는 단계를 거쳐, 국정과제별 담당 부처를 지정하고, 8월까지 ‘온라인 실시간 국정과제 관리시스템’을 구축해 각 국정과제의 이행 현황을 파악하고 점검토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어 "1년에 한번은 대통령이 직접 국정과제보고회의를 주재해 연간 국정과제 이행 현황을 직접 챙기고, 국민에게도 보고드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