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청문보고서 채택 놓고 여야 대치 첨예
김상조 청문보고서 채택 놓고 여야 대치 첨예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6.04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3당, '부적격' 의견 같으나 미묘한 차이 보여
김동연·김이수·강경화 청문회에도 영향 미칠 듯
▲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가 4일 오전 서울 성동구 금호동 자택 주변을 산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마친 여야가 적격 여부를 놓고 이견을 보이는 가운데, 앞으로 남은 청문회에서 여야의 대치전이 더욱 첨예해질 것으로 보인다.

4일 국회에 따르면 정무위원회는 오는 7일 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심사경과보고서 채택을 위한 전체회의를 연다.

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와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진행한다.

현재 정의당을 제외한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3당은 미묘한 차이를 보이긴 하나 김상조 후보자가 '부적격'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위장전입, 배우자 취업 특혜 등 다소 민감한 부분에 제기된 의혹을 말끔히 해소하지 못했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청와대는 "청문회에서 납득할 만한 수준의 해명을 했다"며 채택을 촉구하고 있다.

전병헌 정무수석 등 청와대 정무라인은 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위해 주말 사이 야권에 대한 협조 요청에 나서기도 했다.

최대한 야권을 설득하며 '협치'의 모양새를 갖추겠다는 의미다.

하지만 야당은 문재인 정부가 '협치'를 강조해놓고는 인사를 독단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내부적으로 김 후보자에 대해서는 청문회 통과가 불가하다는 입장을 정리하고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경우 '보이콧 카드'까지 꺼내들 태세다.

다만 강력한 반대 의사를 표명한 한국당과는 달리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은 청문보고서 채택과 관련해 여지를 남기고 있다.

특히 국민의당의 경우 공식적으로는 여전히 '불가' 입장이지만 당내 영향력이 큰 호남 중진들을 중심으로 찬성 기류가 형성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국민의당이 회의 자체에는 참석해 이낙연 국무총리 때와 마찬가지로 한국당이 보이콧하더라도 청문회 보고서가 가결될 가능성도 남아있다.

또한 야당의 거부로 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된다고 하더라도 문재인 대통령이 김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할 수는 있다. 하지만 청문회를 통과하지 못한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하게 되면 정치적 부담을 지게 된다.

한국당의 경우 만약 문 대통령이 김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경우 국회 일정을 보이콧하겠다며 강경한 방침을 드러냈기 때문에 정국은 급속도로 얼어붙게 된다.

결국 김 후보자의 채택 여부는 앞으로 있을 세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남은 문재인 정부의 1기 내각 구성과 6월 임시회 여야 관계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