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대사 귀임… 외교부 “日 공식요청시 黃대행 예방 검토”
주한대사 귀임… 외교부 “日 공식요청시 黃대행 예방 검토”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7.04.04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일본 정부가 부산 총영사관 앞에 위안부 소녀상이 설치된 데 대한 항의로 일시귀국 조치한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가 9일 김포공항에 도착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할 당시 모습.(사진=연합뉴스)

외교부가 일본으로 돌아간 지 85일만에 서울로 복귀하는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총리 예방 가능성에 대해 입을 열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4일 정례 브리핑에서 일본 대사의 황 대행 예방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일본 측의 공식 요청이 있으면 검토하겠다"면서 "여러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자체적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일본 대사의 복귀에 대해 "한일 외교당국간에 사전 협의는 없었다"고 밝힌 뒤 "일본 정부가 한일 양국관계의 중요성과 북한 및 북핵 대응과 관련해 협력할 필요성 등 제반 상황을 전반적으로 감안해 판단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본대사 복귀를 계기로 양국간에 긴밀한 소통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양국은 중요한 이웃으로서 공조할 사항이 많다"고 말했다.

특히 논란이 되고 있는 위안부 합의에 대해서 조 대변인은 "우리 정부로서는 누차 말한 바와 같이 위안부 합의를 착실히 이행한다는 입장"이라면서 "중요한 것은 모든 당사자가 위안부 합의의 정신과 취지를 존중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일본 기자가 '현재 주요 대선 후보들이 모두 위안부 합의 재협상 또는 폐기를 주장하는데 그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느냐'고 묻자 "정부로서는 위안부 합의를 착실히 이행해 나간다는 입장"이라고만 답했다.

앞서 일본 언론에 따르면 나가미네 대사가 귀임하면 황 대행에게 소녀상 문제 해결을 요구할 방침이다.

나가미네 대사는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에 설치된 소녀상에 반발해 1월9일 일본 정부 결정에 따라 일본으로 돌아갔다.

[신아일보] 이은지 기자 e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