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뜬 세월호의 남은 과제 ‘세 가지’
다시 뜬 세월호의 남은 과제 ‘세 가지’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7.03.23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수습자 9명, 수색 방식 합의 이뤄지지 않고 있어 난항
침몰 원인 규명할 ‘선체 조사 위원회’ 출범·관련법 시행
선체 보관 방식, ‘타이타닉호’처럼 부품 분리 보존 유력

▲ 23일 오전 전남 진도군 세월호 인양 구역에서 미수습자 가족이 세월호 인양 과정을 보면서 오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세월호가 침몰된 지 1073일만인 23일 수면 위에 모습을 드러내면서 인양에 성공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다만 인양에 성공해 선체가 거치되더라도, 세월호를 둘러싸고 해결해야하는 과제는 적지 않아 보인다.

가장 중요한 과제는 미수습자 9명의 수색이다.

세월호 안에는 아직 참사 당시 돌아오지 못한 실종자 9명이 남아있다. 이들을 찾기 위해서는 세월호 선체를 수색해야 하는데, 세월호는 3년간 바다 속에 잠겨 있어 부식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다.

따라서 수색작업 중 붕괴할 가능성이 있고, 내부에 쌓인 퇴적물과 각종 부유물을 제거하는 작업도 만만치 않다는 관측이다.

이에 당국은 미수습자 수색에 앞서 방역 등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미수습자 시신이나 유해의 선체 밖 유실에 대비해 침몰 해역 수색도 병행할 방침이다.  

하지만 정작 미수습자 선체 수색 방식을 놓고 정부와 유족간의 합의가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어 문제다.

당초 당국은 실종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객실 부분을 일부 잘라내 똑바로 세워 수색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그러나 일부 유족은 “객실을 분리할 경우 사고 원인 규명이 어려워진다”며 법원에 가처분신청을 냈고, 당국은 선체를 최대한 보존하는 방향으로 수색 방식을 선회했다.

결국 해양수산부는 세월호를 눕힌 상태에서 객실 구역만 분리해 바로세운 뒤 수색 작업을 벌이는 ‘객실직립 방식'에 무게를 두고 있다.

침몰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조사 진행도 중요한 과제다.

앞서 검찰은 세월호 침몰 원인이 과적과 급격한 방향 선회라고 결론 내렸지만, 각종 의혹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아 이를 규명하는 작업을 본격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 당국은 지난 21일 ‘세월호 선체 조사 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안’을 공포·시행하고 이에 따른 ‘세월호 선체 조사 위원회’를 공식 출범할 방침이다.

선체 조사위는 세월호 선체 조사를 비롯해 선체 인양 지도·점검과 미수습자 수습, 유류품 및 유실물 수습 과정 점검, 선체 처리에 관한 의견 표명 등을 할 수 있다.

실종자 수습과 조사를 마친 뒤 세월호 선체를 어떤 방식으로 보관할지도 문제다.

현재는 ‘타이타닉호’처럼 핵심 부품만 떼어내 보존하는 방안 등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신아일보] 박선하 기자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