黃대행, 靑 참모진 사표 전원 반려… "국정공백 최소화"(종합)
黃대행, 靑 참모진 사표 전원 반려… "국정공백 최소화"(종합)
  • 전민준 기자
  • 승인 2017.03.14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보·경제 엄중한 상황 고려… 차기 정부 출범시까지 현 체제 유지
▲ 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와 유일호 경제부총리, 이준식 사회부총리가 14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탄핵 선고 이후 처음으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연합뉴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14일 청와대 수석급 이상 참모진들이 제출한 사표를 모두 반려했다.

황 권한대행 측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현재 안보와 경제 등 엄중한 상황을 고려해 한치의 국정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긴급한 현안 업무를 마무리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며 사표 반려 조치 배경을 밝혔다.

전날 사표를 제출한 청와대 참모들은 한광옥 비서실장과 허원제 정무·조대환 민정·배성례 홍보·강석훈 경제·현대원 미래전략·김용승 교육문화·김현숙 고용복지·김규현 외교안보·정진철 인사수석, 김관진 국가안보실장과 조태용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 박흥렬 경호실장 등이다.

한 실장 등은 전날 오전 회의를 거쳐 황 대행에게 거취 문제를 일임키로 하고 사표를 전달했다. 청와대 비서실은 10인 수석 체제이나 안종범 전 정책조정수석이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에 연루돼 구속기소 되면서 정조수석은 공석인 상태다.

이들은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 결정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이 파면됨에 따라 정치적·도의적 책임을 지겠다는 뜻에서 일괄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황 권한대행의 사표 반려는 직접 언급한 것처럼 안보와 경제의 '이중위기' 상황에서 안정적 국정관리에 방점을 찍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현재 한국은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문제,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위협,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압력, 중국의 경제보복 등 각종 현안이 산적한 상황이다.

이외에도 다음 대선을 55일 안에 치러야 하는 상황 속에 현실적으로 청와대 참모진 후임 인선이 불가능하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3실장, 9수석'(정책조정수석 공석)이라는 현행 체제를 유지하면서 차기 정부 출범 때까지 황 권한대행을 보좌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청와대 참모들은 차기 정부가 출범할 때까지 박근혜 정부의 대통령 기록물 지정 및 이관 작업과 인수인계 매뉴얼 마련 등 마무리 업무를 담당할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박 전 대통령 파면을 놓고 청와대 참모들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주장이 정치권에서 제기되는 상황에서 황 권한대행의 사표 전원반려 조치에 대한 비판론도 일 것으로 보인다.
 

[신아일보] 전민준 기자 mjje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