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환경 이어 이민… 트럼프, 중동 이민자 美입국통제
무역·환경 이어 이민… 트럼프, 중동 이민자 美입국통제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7.01.25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 파괴 논란’ 송유관 건설사업 재협상 허가… 비자 중단 등 행정명령 서명 예정
▲ (자료사진=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보호무역주의에 이어 송유관 건설 사업의 빗장 풀기와 이민자 통제까지 속도를 내고 있다.

24일(현지시간) CNN 뉴스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키스톤 XL 송유관’과 ‘다코타 대형 송유관’ 신설을 재협상하도록 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해 자신의 선거 공약을 실천에 옮겼다.

앞서 오바마 정부는 환경오염과 식수원 오염 가능성, 아메리칸 원주민 문화유적 파괴 우려 등을 이유로 이들 사업에 제동을 걸었던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국 내 송유관은 미국산 자재로 건설하고 송유관 건설 과정의 규제를 간소화하며 환경영향검토 기간도 단축하는 행정명령도 발동해 자신의 정책방향을 분명히 했다.

송유관이 지나는 지역의 정치인들은 소속 정당과 관계없이 일자리 창출 등을 이유로 이번 조처를 환영했다.

하지만 일부 주민과 환경단체는 즉각 반발했다.

다코다 송유관이 지나게 될 스탠딩록의 원주민 수(Sioux)족 단체의 데이브 아참볼트 회장은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의 조약상 권리를 준수하고 송유관 건설을 공평하고 합리적으로 해야 할 법적 의무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현재의 경로는 우리의 조약상 권리에 반하며 우리의 물과 하류에 있는 미국인 1천700만 명의 물을 오염시킨다”고 비판했다.

환경단체 ‘차세대기후’의 톰 스타이어 회장도 “트럼프 정부가 기업의 이익을 미국의 이익에 앞세운다”며 “이 송유관들은 위험이 많고 득이 될 것이 없다”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일 취임하자마자 대통령으로서 가장 먼저 공식 업무로 오바마의 대표적 공적으로 꼽히는 오바마케어를 손질하는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또 전날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오바마 전 대통령이 야심차게 추진했던 다자간 무역협정인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탈퇴도 공식화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으로 이민을 제한하는 정책을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로이터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국토안보부에서 이민을 제한하는 행정명령 여러 건에 서명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의회 관계자들과 이민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통신은 시리아·이란·이라크 등 중동·북아프리카 무슬림 국가 출신의 일부 비자 보유자들이나 난민들의 미국 접근을 제한하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내다봤다.

트럼프 대통령은 멕시코 접경지대 장벽 건설, 무슬림 입국금지 등 과격한 선거 공약을 내세웠다.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에 급진적 공약을 완화할 기미를 내비치자 트럼프의 지지층인 이민 강경파는 즉각 반발하며 공약 실천을 요구해 왔다.

[신아일보] 이은지 기자 e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