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명진 "인적쇄신 추진"… 서청원 "개인적 미련 연장"
인명진 "인적쇄신 추진"… 서청원 "개인적 미련 연장"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1.08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명진 "상임전국위 열릴 때까지 10번이라도 시도"
서청원, 인 비대위원장 직무정치 가처분 신청 예정

▲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사퇴를 유보하고 '절제된 인적쇄신'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서청원, 최경환 등 친박 핵심의 탈당이 인적쇄신의 전제조건이라는 입장은 변함없이 유지했다.

이에 '인적청산' 당사자로 지목돼온 서 의원은 "'거취 발표' 없이 개인적 미련을 연장하고 있다"며 즉시 반발했다.

인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인적쇄신 진행과정은 미흡하다는 것이 국민의 의견이며 제 판단"이라면서 "국민의 뜻에 따른 '절제된 인적쇄신'으로 그 뜻을 이뤄보겠다"고 밝혔다.

이어 인 위원장은 "그럼에도 이같은 인적쇄신이 이뤄지지 않게된다면 그때는 국민여러분께 상황을 소상히 설명하고 거취문제도 다시 생각하겠다"고 덧붙였다.

인 위원장은 친박계 맏형 서청원 의원의 거센 반발에도 당 내외 많은 인사들이 자신의 인적 청산 방침에 동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진의원과 전직 당대표 등 새누리당 소속 전체 의원 99명 중 3분의 2 이상인 68명이 거취를 위임하며 인적쇄신에 참여했다"며 "지금 추진되고 있는 인적 청산 방향과 방법이 국민과 당원 앞에서 옳은 것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증명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인 위원장은 "이번 주를 '반성과 다짐, 그리고 화합의 주간'으로 정했다"며 "오는 11일 원외당협위원장, 사무처당직자, 당소속 국회의원 전원이 참여하는 대토론회를 열겠다"고 전해졌다.

그는 "11일 토론회에서 '나는 도저히 도의적 책임으로는 안되겠다. 정치적 책임을 지겠다'고 하면 그럴 수도 있고, 저나 주변에서는 '그렇게 하지 말라'고 할 수도 있다"며 "이날 의논해서 공동체적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6일 상임전국위원회가 '친박 보이콧'에 의해 무산된 것과 관련해서는 "정족수 미달로 회의를 할 수 없었다는 것은 당에 대한 무책임"이라며 "상임전국위가 열릴 때까지 10번이라도 시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조만간 상임전국위 개최 날짜를 정할 계획이다.

▲ 새누리당 서청원 의원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같은 인 위원장의 입장 발표 직후 서청원 의원은 "개인적인 미련을 연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서 의원은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인 위원장은 '거취문제 발표'를 미루고 다시 한번 개인적인 미련을 연장하고 있다"며 "나름 '반성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본질적으로 진정성을 인정하기 힘들다"고 주장했다.

그는 "'비대위원장에게 탈당을 포함한 조치를 위임'한 국회의원들의 실명을 공개하고 어떻게 책임을 물을지 소상히 설명하길 바란다"고 요구하며 "당의 공천으로 선택된 선량들을 유권자의 동의 없이 몰아낼 권리는 누구에게도 없다. 당 지도부에 고백성사를 해 면죄부를 받는 것은 암흑기 중세 교회에서나 볼 수 있는 퇴행적인 행태"라고 맹비난했다.

서 의원은 "탈당을 강요하는 사람들은 모두 처벌 대상이고 인 위원장, 정우택 원내대표 모두 고발 대상"이라며 "마지막으로 원내대표에게 많은 의원들이 요구했던 의원총회를 조속한 시간 내에 소집하기를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서청원 등 친박 핵심 진영과 인 비대위원장을 중심으로 한 현 지도부간 새누리당내 세력다툼이 다시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인 위원장이 사퇴 거부시 법적 조치에 나설 수 있음을 시사한 바 있는 서 의원은 조만간 인 위원장에 대한 직무정치 가처분 신청 등에 나설 것으로 전해졌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