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비대위 '인적청산' 고삐… "제명도 배제 못 해"
새누리 비대위 '인적청산' 고삐… "제명도 배제 못 해"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1.16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박 "의총서 결정 어려울 것… 동료의원 동의 쉽지 않아"

▲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대위원 및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연합뉴스)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인적청산에 막판 고삐를 죄고 있다. 그러나 여전한 친박(친박근혜)계 핵심부의 반발로 충돌이 불가피해 보인다.

일단 인명진 비대위는 내부 인적정리 작업을 '속전속결'로 매듭짓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는 모습이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귀국으로 '정치교체'가 화두로 떠오르는데다 비박(비박근혜)계가 창당한 바른정당도 연일 정책쇄신에 드라이브를 걸고있는 상황에 가만히 있을 수만은 없는 노릇이기 때문이다.

인명진 비대위원장은 16일 비대위 회의에서 "당 윤리위가 가동되므로 이번 주 안에 인적쇄신을 매듭지어야 한다"며 "제명과 탈당권유도 배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말 책임져야 할 분들이 '내가 무슨 죄가 있느냐'고 해서 부득이하게 법적인 책임을 물어야겠다"고 말했다.

윤리위가 내릴 수 있는 징계 중 가장 강한 것은 제명이다. 이는 당헌·당규상 의원총회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이 필요하다.

새누리당 의원이 99명인 점을 감안했을 때 최소 66명 이상이 동의해야한다.

인 비대위원장이 구성한 윤리위는 이날 중 전체회의를 열어 징계 심사에 착수한다.

위원 모두 외부 인사이기 때문에 특정 계파의 영향력에서도 자유롭다.

반면 인적청산 대상으로 지목된 친박계 핵심부는 여전히 요지부동이다.

친박계 한 의원은 "의원들로만 구성된 의원총회에서는 동료의원들을 출당시키는 결정을 내리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상황에 따라서는 표결을 통한 세력 대결도 불가피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또 다른 친박계 관계자는 "지난 주 비대위 구성을 위한 상임전국위원회도 정족수를 채우지 못해 지연되다 총원을 임의로 줄여 가까스로 열렸다"며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얻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