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AI 확산방지 '진땀'… 행사 전면 취소·연기
서산시, AI 확산방지 '진땀'… 행사 전면 취소·연기
  • 이영채 기자
  • 승인 2017.01.04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서산시가 AI 여파로 연초에 개최 예정이었던 행사를 전면 취소하거나 연기했다.

이는 AI 위기경보 수준이 최고단계인 ‘심각단계’ 로 상향 조정된 상태에서 지난 3일 서산시 인지면 소재 농가에서 발생했던 고병원성 AI가 더 이상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한 일련의 조치다.

이를 위해 시는 발생 다음날부터 이달 20일까지 실시하려던 ‘2017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을 전격 취소했다고 4일 밝혔다.

또 민선6기 후반기를 맞아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화합의 시정을 펼치기 위해 오는 10일부터 25일까지 열기로 했던 ‘새해 시민과 대화’ 도 AI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잠정 연기했다.

그 밖에 개최 예정이었던 크고 작은 행사도 줄줄이 취소·연기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 대신 시는 AI 차단 방역에 온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간월호, 부남호 철새도래지 지역에 소독 및 예찰을 강화하고 대규모 가금농가는 물론 토종닭, 오리, 메추리 등을 키우는 소규모 농가도 일제 소독 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또 지난달 25일부터 예천동 우시장에 거점소독장을 설치해 축산차량에 대한 소독을 실시하고 있으며 양대동에도 이동통제초소를 설치 운영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완섭 시장은 “철저한 방역활동에도 불구하고 고병원성 AI이 발생돼 부득이 개최예정이었던 행사들을 취소할 수밖에 없었다”며 “서산시는 AI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여기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서산/이영채 기자 esc1330@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