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정운호 로비 연루 의혹' 전 서울시의회 의장 조사
檢, '정운호 로비 연루 의혹' 전 서울시의회 의장 조사
  • 고아라 기자
  • 승인 2016.06.07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 신영자씨 측 B사, 자료 파기 후 출석 불응해 수사 지연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가 서울메트로를 상대로 사업 관련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관련자 조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이원석)는 7일 김명수 전 서울시의회 의장(57·수감중)을 참고인으로 소환했다.

김 전 의장은 재건축 사업을 도와달라는 청탁과 함께 건설업자로부터 뇌물을 받아 징역 5년의 실형이 확정돼 복역 중인 인물이다.

김 전 의장은 2011년 말 "네이처리퍼블릭의 지하철 역내 매장 입점 문제를 도와 달라"는 취지로 김 전 사장에게 청탁 내지 압력을 넣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김 전 의장은 이날 조사에서 "지하철 역내 매장 사업과 관련해 김 전 사장에게 부탁한 것은 서울시의 관련 정책에 부합하는 사안이었기 때문"이라며 사건 연루 의혹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서울시의장 출신 김씨를 상대로 정 대표를 만났거나 금품을 받은 적이 있는지, 정 대표의 사업 로비 의혹에 연루된 홍만표 변호사를 접촉한 적이 있는지 등을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4일 김익환 전 서울메트로 사장(66)도 조사했다.

그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홍 변호사 측의 청탁이 있었으나 거절했으며 김 전 의장 측으로부터 '압력에 가까운 청탁을 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검찰은 구속된 홍 변호사도 계속 불러 관련 내용을 추궁 중이다.

홍 변호사는 정 대표의 부탁을 받아 김 전 사장을 만났다는 것은 시인하지만, 로비 부분은 부인하고 있다고도 검찰 관계자는 전했다.

한편 검찰은 정 대표의 롯데 면세점 입점 로비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74)이 실제로 운영한 B사의 관련자들을 불러 조사했다.

그러나 이들은 검찰의 소환을 거부하거나 관련 내용을 모른다는 식으로 검찰 수사에 비협조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때문에 신 이사장 소환에는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신 이사장 측은 정 대표로부터 '롯데면세점에 매장을 열게 해달라', '매장을 재배치해달라'는 청탁과 함께 20억원대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이 지난 2일 신 이사장의 자택과 B사 등지를 압수수색했을 당시 B사 측에서 전산자료를 모두 파기하는 등 조직적인 증거인멸 정황이 드러난 바 있다.

검찰은 이미 B사의 증거인멸 정황이 드러난 만큼 조사 불응이 장기화할 경우 강제수사 등 고강도 조치를 검토할 것으로 전해졌다.

[신아일보] 고아라 기자 ar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