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최고위원회의 불참… 친박 위원 공천안 추인 '반대'
김무성, 최고위원회의 불참… 친박 위원 공천안 추인 '반대'
  • 이재포 기자
  • 승인 2016.03.17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유철 원내대표 대행으로 최고위 열려다 논란 일자 물러서

▲ 새누리당 서청원(왼쪽부터) ·이인제·김태호 최고위원과 원유철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은 17일 오전 9시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이재오·주호영·윤상현 의원 등을 낙천시킨 공천관리위원회의 지역구 후보 압축 심사 결과 추인을 강행하려다 김무성 대표의 반대로 무산됐다.

이날 회의는 원유철 원내대표 주재로 서청원·김태호·이인제 최고위원과 김정훈 정책위의장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 형식으로 열렸다.

당초 친박(친박근혜)계 최고위원들이 김 대표가 최고위원회의 소집 자체를 반대하자 원유철 원내대표 대행으로 최고위를 열려고 했으나 자격 요건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자 일단 물러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친박계는 전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천위 심사 결과 추인을 시도했다.

하지만 김 대표의 반대로 일부 무쟁점 지역구만 의결하는 데 그쳤고 최고위는 정회 상태로 끝났다.

이날 최고위원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난 원 원내대표는 "원래 최고위원회의가 있는 날이니 최고위원들이 자연스럽게 온 것"이라며 "당 대표가 주재를 안하겠다고 하니 원내대표실에서 현안을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김태호 최고위원은 "가장으로서의 역할에 대해 어른스럽지 못하다"며 "부끄럽다"고 김 대표를 겨냥했다.

[신아일보] 이재포 기자 jp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