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성완종 경남기업 전 회장에 이르면 내일 영장
檢, 성완종 경남기업 전 회장에 이르면 내일 영장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5.04.05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및 횡령·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 적용될 듯

▲ 비자금 의혹을 받고 있는 경남기업 성완종 전 회장이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연합뉴스
검찰이 700억원대의 사기 및 횡령 혐의를 받는 성완종(64) 경남기업 전 회장에 대해 이르면 6일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5일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임관혁 부장검사)에 따르면, 지난 3일 18시간 가까이 성 전 회장을 조사했으며 추가 소환 없이 6~7일경 성 전 회장의 신병처리 방향을 결정한다.

검찰은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향으로 잠정 결론을 내렸다.

성 회장에게 적용될 혐의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횡령,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 등인 것으로 전해졌다.

거액의 나랏돈을 빼돌리는 등 혐의가 무거운 데다 성 전 회장이 "전문경영인에게 경영을 맡겨 구체적인 내용은 모른다"며 사실상 혐의를 부인하는 점 등을 고려한 조치다.

성 전 회장은 해외자원개발사업 명목으로 융자금을 받기 위해 회사의 부실한 재무 상태를 속이고 정부 융자금 460억원을 받아내 230억원가량의 회삿돈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경남기업 계열사와 관계회사 등을 이용, 납품·거래 대금을 부풀린 뒤 이를 빼돌리는 수법으로 200억원 이상의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성 전 회장의 신병이 확보될 경우 구체적인 비자금 조성 경위와 사용처 등에 대해 집중조사한 뒤 각종 로비 의혹으로 수사를 확대할 계획이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