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기업 비리 수사, 성완종 로비 의혹으로 확대
경남기업 비리 수사, 성완종 로비 의혹으로 확대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4.03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완종 회장 검찰 출석… 사기·횡령 등 우선 조사
자원개발 명목 융자금 횡령·분식회계…150억원대 비자금 조성 혐의
▲ 비자금 의혹을 받고 있는 경남기업 성완종 전 회장이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연합뉴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자원외교' 비리 의혹으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다.

그동안 경남기업이 탈법적으로 정부의 해외 자원개발 지원금을 끌어낸 과정과 회계조작, 거액의 비자금 조성 혐의 등을 조사해 온 검찰은 이제 성 전 회장이 관여한 각종 로비 의혹으로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임관혁 부장검사)는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하고 분식회계를 한 혐의(특경가법상 사기·횡령 등)로 성완종(64) 경남기업 전 회장이 3일 오전 소환했다.

검찰에 따르면 성 전 회장은 러시아 캄차가 석유탐사, 마다가스카르 아바토비 니켈광산 개발 사업 명목으로 총 460억원을 융자받아 이 가운데 일부를 용도 외 사용하고 150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상태였던 경남기업이 정부 융자금과 채권은행 지원금을 받아내려고 계열사를 동원해 분식회계도 저지른 것으로 보고 있다.

성 전 회장은 이날 오전 9시 57분쯤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성 전 회장은 외압 행사, 횡령, 분식회계 등의 혐의를 인정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검찰 조사에서 자세히 설명하겠다”고만 답하고 조사실로 향했다.

검찰은 성 전 회장 소환 전에 부인 동모(61)씨와 경남기업 자금담당 부사장 한모(50)씨 등을 불러 비자금 조성 경위를 집중 추궁했다.

한씨 등은 동씨 소유의 건물운영·관리업체 체스넛과 건축자재 납품사 코어베이스 등을 통해 일감 몰아주기 방식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를 시인하고 성 전 회장의 지시가 있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대아레저산업 등 경남기업 관계사, 계열사들이 허위 거래로 실적을 부풀리는 수법으로 분식회계한 증거도 상당 부분 확보했다.

한편 경남기업 사건은 자원외교 관련 의혹 수사의 신호탄이었다. 정부가 해외 자원개발에 나선 기업을 위해 돈을 빌려주면서 사업 실패시 채무를 면제해 주는 성공불융자금 제도를 운용 중인데, 경남기업은 이를 악용한 업체로 지목됐다.

이 제도를 이용하려면 적정 신용등급을 유지해야 하지만 경남기업은 재무상태를 속여 융자금을 타낸 정황이 포착됐다.

해외 자원개발 사업에만 써야 할 융자금을 유용한 단서도 잡혔다. 융자금을 엉뚱하게 쓴 흐름을 쫓아가는 과정에서 검찰은 경남기업이 회계자료를 조작하고 계열사 및 관계사 간의 불투명한 거래로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까지 적발했다.

검찰은 이런 일련의 불법행위가 성 전 회장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수사팀은 성 전 회장을 상대로 관련 혐의를 추궁하면서 조사 성과에 따라 신병처리 방향을 결정하기로 했다.

이미 알려진 정부 융자금 유용액과 비자금 액수가 100억원대를 훌쩍 넘은 점 등을 고려해 검찰은 성 전 회장의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성 전 회장의 신병이 확보되면 검찰 수사는 2라운드를 맞는다.

특히 새누리당 의원 출신인 성 전 회장이 검찰 조사를 받게 됨에 따라 자원외교 비리 관련 수사가 정치권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