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산업개발, '데이터센터 개발·운영' 신사업 추진
현대산업개발, '데이터센터 개발·운영' 신사업 추진
  • 서종규 기자
  • 승인 2024.03.26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 대응 차원…그룹 역량 결집해 경쟁력 강화
(사진=신아일보DB)

HDC현대산업개발은 지속 성장을 위한 신사업으로 '데이터센터 개발·운영 사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현대산업개발은 AI(인공지능)와 IoT(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4차 산업으로 미래 시장이 재편 중인 가운데 데이터센터로 개발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그룹 데이터 운영·기술 경쟁력을 접목해 데이터센터 건설을 넘어 보유와 운영을 병행하는 사업 구도를 만들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난 2022년 3월 정관 개정을 통해 데이터센터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했고 지난해부터는 DX(디지털화)팀을 신설해 자료 수집과 저장, 가공을 위한 사업 생태계를 구축 중이다. 최근에는 데이터센터 사업을 위한 전담 조직을 추가로 만들어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특히 현대산업개발은 HDC그룹 계열사의 빅데이터 기술 및 운영 역량으로 데이터센터 사업을 차별화할 계획이다. HDC그룹은 '부동산R114'의 빅데이터 융합 분석 기술을 바탕으로 한 매물 플랫폼 운영 및 부동산 솔루션과 '부산컨테이너터미널'의 항만 물류 지능형 운영 시스템, 'HDC랩스'의 빅데이터 활용한 스마트 건물 관리 플랫폼 등 데이터 운영 기술 경쟁력을 갖췄다.

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열관리 기술, 신재생 에너지 등과 연계한 소요 전력 효율화 등 차별화 전략으로 데이터센터 분야 차세대 친환경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며 "신사업으로 추진 중인 에너지 발전사업과 데이터센터가 연계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seojk052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