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욕심 낸다면 151석 목표… 與, 170석 현실 될 수도"
이재명 "욕심 낸다면 151석 목표… 與, 170석 현실 될 수도"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4.03.19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경기이천·성남 방문… "박근혜도 쫓아냈다" 심판론 강조
유세 이유로 ‘대장동 의혹’ 재판 불출석… 재판부, ‘강제 소환’ 경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후 강원 원주시 중앙시장 일원에서 시민들을 만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후 강원 원주시 중앙시장 일원에서 시민들을 만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9일 “좀 더 욕심을 낸다면 민주당 자체로 151석을 하는 것이 최대 목표”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강원 춘천중앙시장과 번화가인 명동거리를 방문한 뒤 기자회견을 갖고 “반드시 달성해야 할 목표는 1당이지만 상황이 녹록지 않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당이 독자적 과반을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정국이 매우 불안정해질 수 있다”며 “특히 국민의힘이 1당이 되거나 지금 170석을 언급하는데 정말 현실이 될 수도 있다”고 했다.

이어 “국민의힘이 과반인 상황이 생기면 지금까지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나락으로, 또 시스템적으로 회복하기 어려운 나락으로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을 국민께서 고려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부터 강원 춘천·원주, 경기 이천?성남을 찾아 이 지역에 출마한 후보 지원 유세에 나섰다.

이 대표는 춘천 중앙시장과 명동거리를 찾아 춘천철원화천양구 갑·을 지역구에 출마한 허영·전성 후보 지원에 나서며 “그 서슬 퍼런 박근혜 정권도 우리가 힘을 모아서 권좌에서 내쫓지 않았나”라며 “이번 총선은 우리 국민이 이 나라 주권자라는 사실을 확실하게 보여주는 날이어야 한다. 이번 4·10은 국민과 국민의힘의 대결”이라고 말했다.

또 “남북 관계가 안정되고 국제정세가 안정이 되면 접경 지역들은 경제가 좋아진다”며 “춘천과 강원도가 살기 위해서라도 평화체제를 구축하고 확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고물가 상황에 대해 “정말 터무니 없는 물가에 우리 서민들이 고통을 받고 있는데 이게 바로 정부의 능력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며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게 정부의 역할이고, 이런 거 해결하라고 대통령과 국회의원 뽑는 것인데 다른 나라는 (경제가) 성장하고 왜 우리나라만 경제가 '폭망'하는가”라고 정부·여당의 실정을 꼬집었다.

이 대표는 춘천 유세를 마친 이후 원주 중앙시장과 문화의 거리에서 원주갑·을 지역구에 출마한 원창묵·송기헌 후보를 지원에 나섰다.

이어 저녁엔 경기 이천을 들러 엄태준 후보 지원 사격에 나서고 자신이 시장을 두 차례 역임했던 성남을 방문해 이수진·김태년·김병욱·이광재 후보 지지를 호소할 예정이다. 이 대표는 이날로 나흘째 수도권 지원 일정을 이어간다.

이런 가운데, 이 대표는 이날 유세 일정으로 인해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합의33부(부장판사 김동현) 심리로 열린 대장동·성남FC·백현동 관련 배임·뇌물 의혹에 관한 재판에 불출석했다. 재판부는 전날 이 대표가 제출한 사유서를 검토한 후 불출석을 불허한 바 있다. 재판부는 “결국 재판기일은 재판장이 결정할 수밖에 없고, 이 대표는 기일이 지정되면 출석해야 한다”라며 “선거 기간에 국회가 열리지 않는 것으로 아는데, 그때 강제 소환도 고려할 수 있으니 되도록 출석해달라”고 이 대표 측에 경고했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