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연합 "민주당 당론 발의 '이종섭 특검법' 수용해야"
더불어민주연합 "민주당 당론 발의 '이종섭 특검법' 수용해야"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4.03.19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이 대사 임명 철회하고 철저히 진상 규명해야"
"尹정부, 역사·국민 앞에 죄 짓지 말아야"
이종섭 호주 대사 (자료사진=연합뉴스)
이종섭 호주 대사 (자료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범야권 비례용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은 19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해병대원 순직 사건 수사 외압 의혹의 핵심 당사자인 이종섭 호주 대사를 상대로 한 특검법을 수용하고 대사 임명 철회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연합 소속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자들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이종섭 임명철회 및 해병대원 순직사건 진상규명 촉구 기자회견에서 이같은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지난해 7월 18일 발생한 해병대원의 순직 사건은 그 사건 자체로도 우리 국민을 놀라게 하기 충분했다"며 "이 사건을 수사한 해병대 수사단장은 ‘대통령실 및 국방부 수뇌부가 진상규명 방해를 위해 외압을 행사했다’는 더욱 충격적인 폭로를 했고 정부가 국민을 속이고, 진실을 숨기려 한다는 의혹과 함께 온 국민에게 큰 충격과 공분이 일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러한 상황에서 윤석열 정부는 출국금지 상태의 피의자인 이종섭 전 국방부장관을 주 호주 한국대사로 임명했다"며 "전국민적인 지탄도 아랑곳없이 이 전 장관은 국민의 눈을 피해 지난 10일 호주로 도망치듯 출국했다"고 부연했다.

더불어민주연합 소속 후보자들은 "(윤 대통령은) 해병대원 순직 사건 수사 외압 피의자인 이 전 장관에 대한 호주대사 임명을 즉각 철회하고 민주당이 당론으로 발의한 이종섭 특검법을 전격 수용하라"며 "이 전 장관의 도피성 출국 과정에서 대통령실과 외교부, 법무부 등 유관부처의 직무유기, 직권남용 등 각종 불법 행위는 없었는지 철저하게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국정조사 등 가용한 모든 방법을 총동원해 해병대원 순직 사건에 대한 수사 방해·사건 은폐를 목적으로 한 윤석열 정부와 대통령실의 외압 의혹을 철저히 진상 규명하라"며 "윤석열 정부가 더는 역사와 국민 앞에 죄를 짓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