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의료원장 "집단행동 옹호하는 전문의협의회 성명 유감"
중앙의료원장 "집단행동 옹호하는 전문의협의회 성명 유감"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4.03.17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장이 전공의들의 집단사직을 옹호하는 의사들의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며 전공의들의 조속한 복귀를 촉구했다. 

주 원장은 17일 오후 국립중앙의료원(NMC) 연구동에서 '전문의협의회 성명문 발표에 대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같이 밝혔다. 

NMC 전문의협의회는 15일 전공의 잡단사직에 대해 "정부가 현 사태의 주동자"라며 "현 사태에서 그들의 편에 서서 전공의들을 굳건히 지지한다"고 선언했다. 

주 원장은 이들의 성명문에 이날 유감을 표했다. 그는 "NMC 전체 구성원들과 공감대가 없는 상황에서 우리 사회에서 위치와 무게가 상당한 NMC의 이름을 넣어 성명을 발표하고, 앞으로의 비이성적 대응을 언급한 데 대해 참담한 심정으로 유감과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으로 인한 우리 환자들의 건강과 생명에 대한 위협은 상당히 심각한 수준"이라며 "모든 전공의는 환자 곁으로 하루빨리 돌아와 주시길 간곡히 부탁한다"고 했다.

전문의들에게도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주 원장은 "전문의들이 제자와 동료로서 수련 과정에 있는 전공의들을 걱정하는 마음을 알겠다"면서도 "그렇다고 해서 집단행동을 옹호하는 태도는 문제를 이성적으로 풀어가는데 절대로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NMC는 변함없이 공공의료의 최전선에서 공중보건위기 대응에 앞장서며 의료안전망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