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랄라참숯치킨, 가맹점 창업 증가하는 성공 비결
훌랄라참숯치킨, 가맹점 창업 증가하는 성공 비결
  • 강동완 선임기자
  • 승인 2024.03.12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소자본 창업시장에서 숯불바비큐치킨 전문점 '훌랄라참숯치킨'은 전통적인 스테디셀러 업종으로, 다양한 메뉴 개발로 MZ 세대들도 즐겨 찾는 업종 군에 속하고 있다.  이때문에 올해들어 가맹점 창업 문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창업 전문가들은 몇 년 전부터 숯불바비큐치킨 붐이 일고 있다고 진단했다.  훌랄라참숯치킨의 기존 점포 매출이 오르고 있다. 가맹점 창업 증가의 가장 큰 이유로 훌랄라 본사가 생계형 창업자들에게 대폭적인 창업 지원 정책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소자본 창업으로 안정적인 수익성을 올릴 수 있고, 당분간 유망업종이라는 창업시장의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는 점이 바로 훌랄라참숯치킨의 선전 이유인 것이다. 특히 훌랄라참숯치킨은 숯불바비큐치킨 브랜드로 30년 역사를 자랑한다. 그 동안 많은 브랜드가 생겨나고 사라지기를 반복해왔지만 훌랄라는 지속적으로 부담 없는 가격과 맛으로 중산층과 서민들의 사랑을 받아온 국민 브랜드로 자리매김해 왔다.

옛날 어릴 때 즐겼던 훌랄라바베큐치킨을 지금은 어린 자식과 함께 찾는 고객도 많을 정도로 훌랄라참숯치킨은 전통이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꼽힌다. 훌랄라참숯치킨은 오래도록 국민의 사랑을 받아온 것은 무엇보다 맛과 품질, 그리고 부담 없는 가격 등 외식업의 기본 원칙을 초지일관 고수해왔다.

훌랄라는 맛과 품질 유지를 위해 해썹(HACCP) 인증을 받은 본사 공장에서 생산한 신선육 생닭과 훌랄라만의 비법으로 만든 특장 소스를 철저히 관리하고 개선에 집중한다.

특히, 소스는 고추장 소스에 천연 허브 향료를 첨가해 매콤하면서도 깊고 그윽한 향이 나 독창적이면서도 우리나라 사람 입맛에 맞춤형으로 자리잡고 있다. 말 그대로 ‘명품 소스’의 반열에 올라 전국적으로 훌랄라참숯치킨의 마니아층이 형성돼 있을 정도로 스테디셀러이자 베스트셀러다.

가격 역시 저렴하고 합리적이라는 것이 시장의 평가다. 이는 가맹본부가 전국 물류와 생산·제조, R&D팀을 통한 지속적인 메뉴 연구개발 등 완전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갖추고, 식자재 소싱을 현금으로 대량 구매하는 시스템으로 원가 절감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훌랄라참숯치킨 송산그린시티점 [제공=훌랄라참숯치킨]

최근 훌랄라참숯치킨으로 업종 전환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업종 전환한 점포들은 모두 두세 배 이상의 매출증가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훌랄라참숯치킨 경기도 화성시 송산그린시티점은 쪽갈비집을 운영 하다 매출 저조로 인해 고민하던 중 예전부터 좋아했던 훌랄라로 업종 변경하여 성공하고 있는 사례다.

현재 79㎡(약 24평) 규모 매장에서 일평균 매출이 185만 원으로 점주는 매우 만족하며 열심히 하여 대출금을 상환하고 2호점도 창업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 점포는 주변 상권이 대단위 아파트 단지와 주택가로 둘러싸여 있어서 홀 매출과 배달 매출이 고르게 오르고 주말에 매출이 더 증가하는 장점이다. 업종과 궁합이 맞는 상권에 입점한 것이 성공 포인트 중 하나다.

경기도 동탄 영천점도 대단위 아파트 단지 중심에서 업종 전환으로 재기에 성공한 경우다. 이 곳은 아구찜집을 운영하다 들쑥날쑥한 매출로 고민하다가 업종 특성 상 연중 매출이 고르게 오르는 훌랄라 숯불치킨으로 업종 변경하여 현재 일평균 매출이 66㎡(약 20평) 규모 매장에서 168만 원으로 두 배 이상 끌어올렸다고 한다.

훌랄라참숯치킨 경기 화성시 향남2지구점은 마라탕집에서 훌랄라로 간판을 바꿔 단 경우다. 이 점포 역시 주변 상권이 대단위 아파트 단지로 둘러싸여 있는데, 홀과 배달 매출, 주중과 주말 매출 역시 고르게 오르는 장점으로 재기에 성공했다. 현재 50㎡(약 15평) 규모 매장에서 일평균 매출이 150만 원 선인데, 이 곳 점주는 훌랄라참숯치킨의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서 배달 매출뿐 아니라 아파트 주민들이 가까운 슬세권 상권 점포로 인식해 매장에도 많이 방문하고 있다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이처럼 훌랄라참숯치킨은 불황에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는 업종으로 생계형 창업 아이템으로 선호되고 있으며, 특히 고전하는 식당들의 업종 전환 창업 아이템으로 부상하고 있다.

주변상권이 아파트단지를 끼고 있으면 ‘홀 반, 배달 반’ 매출과 주중과 주말 매출이 고르게 오르는 업종으로 성공 사례가 전국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훌랄라참숯치킨 관계자는 "매출 부진에 고민하지 말고 훌랄라참숯치킨에 문을 두드리면 전국 어디든지 찾아가 업종 전환 창업 상담을 해주겠다"고 전했다. 

adevent@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