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 TV·투명 OLED 패널, 친환경 인증 획득
LG디스플레이 TV·투명 OLED 패널, 친환경 인증 획득
  • 우현명 기자
  • 승인 2024.02.25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라스틱 함유율 전체 중량의 약 4%로 크게 낮춰
LG디스플레이 OLED TV 패널이 업계 최초로 UL솔루션즈의 로우플라스틱 검증 마크를 획득했다. [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OLED TV 패널이 업계 최초로 UL솔루션즈의 로우플라스틱 검증 마크를 획득했다.[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는 자사 TV 및 투명 OLED 패널이 플라스틱을 줄이고 재활용 소재 사용은 늘려 글로벌 검증기관으로부터 친환경 인증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LG디스플레이는 신기술 ‘메타 테크놀로지 2.0’을 적용한 OLED TV 패널과 세계 유일의 투명 OLED 패널 등 혁신적 화질에 친환경 기술을 더한 제품으로 OLED 기술 리더십을 인정받았다.

글로벌 안전과학회사 UL솔루션즈는 LG디스플레이의 OLED TV 패널과 게이밍 OLED 패널 전 제품에 ‘로우 플라스틱(Low Plastic Content)' 검증마크를 부여했다. 이 마크는 플라스틱 사용량이 전체 중량의 5% 미만인 제품에만 부여된다. 디스플레이 패널이 검증을 받은 것은 LG디스플레이가 최초다.

내부 측정 결과 65인치 기준 LG디스플레이 OLED TV 패널의 플라스틱 함유율은 전체 중량의 약 4%로 같은 크기의 LCD TV 패널 대비 플라스틱 사용량을 90% 이상 줄였다. LG디스플레이 OLED 패널은 각 화소가 스스로 빛을 내는 방식이어서 LCD와 달리 백라이트가 필요 없고 필름 시트류의 사용을 최소화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신기술 ‘메타 테크놀로지 2.0’을 적용한 3세대 OLED TV 패널은 유기발광 소자의 빛 방출을 극대화함으로써 기존 대비 에너지 효율을 약 22%(동일 휘도 기준) 개선했다.

이와 함께 LG디스플레이가 세계에서 유일하게 양산 중인 투명 OLED는 글로벌 검사·인증 기관 SGS로부터 ‘에코 마크’ 인증을 획득했다. 이 인증은 글로벌 환경 규제를 준수하고 제품 생애주기 전 과정에서 SGS의 친환경 평가 기준을 만족하는 제품에 부여된다.

LG디스플레이는 2021년부터 친환경 제품 개발을 위해 제품 생애주기에서 발생하는 모든 환경 영향을 총체적으로 평가하는 생애주기평가(LCA) 기법을 도입했다. 나아가 소비자가 사용 단계에서 쓰는 전력을 줄일 수 있도록 중장기 에너지 저감 제품 개발 로드맵을 수립하고, 저탄소 OLED 기술 공정 및 부품 저감 기술도 지속 개발하고 있다.

진민규 LG디스플레이 대형프로모션 담당은 “ESG 트렌드에 선도적으로 대응해 친환경 OLED 개발에 앞장서는 한편, 압도적인 화질과 함께 친환경성까지 갖춘 LG디스플레이 OLED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알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wisewoo@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