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 뇌경색 진단 AI 솔루션 식약처 허가 획득
SK C&C, 뇌경색 진단 AI 솔루션 식약처 허가 획득
  • 임종성 기자
  • 승인 2024.02.22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등급 의료기기 허가…AI로 뇌 CT 영상 분석
메디컬인사이트플러스가 뇌 CT 영상을 분석하고 있다.[사진=SK C&C]
메디컬인사이트플러스가 뇌 CT 영상을 분석하고 있다.[사진=SK C&C]

SK C&C는 22일 뇌경색 진단 AI솔루션 '메디컬인사이트플러스 뇌경색(Medical Insight+ Brain Infarct)'이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로부터 3등급 의료기기 품목 허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지난 2021년 뇌출혈 진단 AI솔루션에 이은 두번째 3등급 의료기기 허가다.

식약처는 의료기기 사용 목적과 인체에 미치는 잠재적 위해 정도에 따라 의료기기를 4개 등급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중 3등급 의료기기는 중증도의 잠재적 위해성을 가진 의료기기로 식약처 기술문서, 임상시험 등의 심사를 거친다.

메디컬인사이트플러스 뇌경색은 비조영 뇌 CT영상을 수초 내로 분석해 이상 여부를 찾아낸다. 뇌경색 가능성을 0~100% 수치로 제시하고 심각도에 따라 7단계로 구분해 알려준다. 또 이상 부위를 히트맵(Heat map) 혹은 외곽 선으로 표시해 미세 부위 확인을 돕는다.

SK C&C는 자체 개발한 딥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해 수천 명 규모의 뇌경색 환자 판독 영상 데이터를 학습시켰다. AI 진단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서울대학교병원과 아주대학교병원 신경두경부 영상 전문의들의 검증 절차도 거쳤다.

SK C&C는 "뇌출혈 진단 AI '메디컬인사이트플러스 뇌출혈(Medical Insight+ Brain Hemorrhage)'과 함께 사용하면 비조영 CT영상에서 뇌출혈과 뇌경색을 동시에 판독해 뇌졸중 진단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최철 SK C&C DX Convergence 그룹장은 "메디컬인사이트플러스 뇌경색은 비조영 뇌 CT영상에서 뇌경색 전 질환 탐지가 가능하다"며 "이번 식약처 허가를 계기로 뇌졸중 진단 AI 솔루션이 의료 현장에서 활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ijs6846@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