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 2023년 적자전환…박재욱 "올 하반기 본격 개선"
쏘카, 2023년 적자전환…박재욱 "올 하반기 본격 개선"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4.02.20 1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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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Q 카셰어링 매출 22% 증가, 쏘카 2.0 전략 효과
항공예약, KTX, 전기자전거, 숙박 플랫폼 결합확대
쏘카 카쉐어링 실적추이.[이미지=쏘카]
쏘카 카쉐어링 실적추이.[이미지=쏘카]

박재욱 쏘카 대표가 지난해 적자를 기록했다. 쏘카 2.0 전략의 차질 없는 이행으로 올해 실적개선에 성공한다는 전략이다.

쏘카는 2023년 4분기 연결기준 매출 962억원, 영업손실 28억원을 올렸다고 20일 공시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전체 매출은 3985억원, 영업손실은 97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대비 매출은 0.2% 줄었고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했다.

쏘카 관계자는 “쏘카 2.0 전개를 위한 마케팅 비용 확대와 우리사주조합원에 대한 최대주주의 증여 등의 일회성 비용이 영업이익에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쏘카는 지난해 11월 발표한 ‘쏘카 2.0’ 전략의 본격화로 올해 실적 개선에 성공한다는 계획이다. 

실제 쏘카는 지난해 4분기 중고차 판매를 최소화 했지만 전년 동기대비 매출 감소는 20%에 그쳤다. 4분기 중고차 판매 매출은 전년 대비 99.7% 줄어든 1억원에 불과했다. 반면 카셰어링 부문 매출은 같은 기간 22.2% 늘었다. 월단위 대여상품인 쏘카플랜 운영규모는 4분기 4670대로 1년전 1260대에 비해 3.7배 증가했다.

쏘카는 고객의 수요에 따라 수익성이 높은 10분 단위 단기 카셰어링 차량과 고정비가 낮은 월단위 쏘카 플랜으로 대규모 차량을 탄력적으로 배치해 차량 LTV를 최대화한다는 ‘쏘카 2.0’ 전략의 성과가 구체화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쏘카플랜의 판매호조로 단기 카셰어링 차량의 가동률과 매출이 모두 개선돼 가동률은 ‘22년 4분기 32.7%에서 지난해 같은 기간 34.3%로 1.6%p 상승했으며 차량 대당 매출은 6.9% 늘어났다.

지난해 4분기 플랫폼 부문 거래액은 173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102.6% 성장했다. 월간 순방문자수(MUV)도 2022년 4분기 89만명에서 지난해 같은 기간 156만명으로 75.5% 상승했다.

쏘카는 올해 △카셰어링 수요 확충 △쏘카플랜 확대 △플랫폼 서비스 다양화 △기술기반 혁신 등 4가지 전략 이니셔티브를 통해 쏘카 2.0 전략을 지속 전개할 계획이다. 회사는 올해 내내 높은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는 한편 쏘카 2.0의 성과로 사업 체질이 개선돼 하반기부터는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올 2분기 네이버를 시작으로 다양한 플랫폼과 여행플랫폼(OTA)에서 쏘카 앱 접속 없이도 해당 플랫폼 내에서 바로 단기 카셰어링을 예약할 수 있게 된다.

쏘카는 더 많은 고객에게 이용기회를 제공해 연간 카셰어링 이용시간을 최대 300만시간까지 추가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연간 2000만명 이상 내외국인이 이용하는 공항 이동에 카셰어링과 기사포함 차량 등을 제공하는 ‘쏘카에어’를 상반기 중 출시한다. 국내 거주 226만 외국인에게 카셰어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외국인 예약’ 서비스도 상반기 선보일 예정이다.

올해 쏘카플랜 운영대수를 최대 1만대까지 확대한다. 단기 카셰어링 성수기에는 이 가운데 절반이 넘는 차량을 적기에 탄력적으로 전환해 운영효율과 수익성을 최대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단기 카셰어링 가동률을 연간 2%p 이상 개선, 매출과 손익을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 중이다.

플랫폼 전략은 쏘카스테이에 대한 전략적 투자로 시장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하면서 결합 서비스 추가, 멤버십 확대개편 등을 추진한다. 쏘카스테이와 카셰어링 결합 구매 시 이용자 혜택을 더욱 높이고 멤버십 할인과 적립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충성도 높은 기존 고객의 LTV를 극대화하고 신규 고객도 대거 유입한다.

또 쏘카 앱에서 항공권을 예매할 수 있게 돼 항공, 숙박, 카셰어링을 하나의 앱에서 예약할 수 있게 된다. 출시 3년을 맞는 멤버십 서비스인 ‘패스포트’는 카셰어링 외에 주차서비스, 숙박 등 플랫폼 서비스 전반으로 혜택을 넓혀 더 많은 충성고객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쏘카는 업계 최고의 경쟁력을 지닌 인공지능(AI) 기술력을 고객상담 시스템에 적용한 인공지능고객센터(AICC)를 상반기에 선보인다. AICC를 통해 고객 응대율을 개선하고 고객경험을 업그레이드할 방침이다. 2025년까지 지속되는 AICC 고도화는 상담사의 생산성 향상과 고정비 감소로 회사 수익성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쏘카 차량에 설치되는 텔레매틱스 단말기인 STS 2.0을 올해 신규 도입해 기기 원가절감은 물론 차량 방전위험 감소, 문열림 오류 방지 등 고객안전과 사용경험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박 대표는 “올 상반기 차량과 이용자 LTV를 극대화하는 쏘카 2.0 전략을 구현하기 위한 투자가 하반기에는 재무적 성과로 이어질 것”이라며 “3분기부터 실적이 본격 턴어라운드해 고성장과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갖추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