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유영상, AI컴퍼니 전략 통했다…2023년 영업익 1조7500억, 9%↑
SKT 유영상, AI컴퍼니 전략 통했다…2023년 영업익 1조7500억, 9%↑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4.02.05 0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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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17조6000억, 전년대비 1.8% 증가…AI 인프라 매출 성장 본격화
'AI 피라미드 전략' 아래 3대 영역 고른 성장, 산업·생활 혁신 가속화
유영상 SK텔레콤 대표.[사진=SKT]
유영상 SK텔레콤 대표.[사진=SKT]

유영상 대표가 이끄는 SK텔레콤이 'AI 피라미드 전략'을 바탕으로 지난해 견고한 성적표를 받았다.

SK텔레콤은 5일 '2023년 실적' 발표를 통해 연결 매출 17조6085억원, 영업이익 1조7532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은 1.8% 늘었고 영업이익은 8.8% 증가했다. 순이익은 1조1459억원을 기록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발표한 'AI 피라미드 전략' 아래 추진했던 △AI인프라 △AIX △AI 서비스 3대 사업 영역이 고르게 성장해 글로벌 AI 컴퍼니로 전환을 가속화 할수 있게 됐다.

AI 피라미드 전략은 AI(인공지능) 기술을 고도화하고 AI 서비스를 만들어 고객과 관계를 밀접하게 만드는 '자강(自强)'과 AI 얼라이언스 중심의 '협력(協力)' 모델을 피라미드 형태로 단계별로 묶어낸 전략이다.

SK텔레콤의 AI 사업들은 그 동안 구축해 온 AI 인프라와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올해 본격적인 매출 성장을 이룰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AI 데이터센터·AI엔터프라이즈·AI반도체는 시장 수요의 가파른 성장과 함께 매출을 확대하며 AI 사업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출시한 AI 개인비서 A.(에이닷)은 올해 킬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가하며 AI 에이전트 시장을 선도한다는 전략이다.

유 대표는 SK텔레콤의 AI 사업 글로벌 확장에 있어서도 AI 데이터센터, AI반도체, 통신기업 특화 LLM(거대언어모델) 사업, 엑스칼리버(X Caliber) AI 솔루션 등의 영역에서 연내 구체적인 성과를 창출한다는 목표다.

데이터센터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30% 성장했다. SK텔레콤은 차세대 AI 데이터센터 사업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SK텔레콤은 최근 전력 사용량을 40% 가까이 절감하는 액침냉각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도입하는 등 AI데이터센터로의 진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올해 신규 AI 데이터센터를 구축하는 동시에 글로벌 시장 진출도 구체화할 예정이다. 

AI 반도체 전문기업 사피온은 지난해 11월 전작 대비 4배 이상의 연산 성능, 2배 이상의 전력효율을 갖춘 데이터센터용 AI 반도체 ‘X330’을 출시, 상용화하는데 성공했다. 사피온은 기존 제품을 SK브로드밴드, NHN클라우드 등에 성공적으로 적용한 이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서버 제조사 슈퍼마이크로와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엔터프라이즈 사업에서는 사물인터넷(IoT) 회선 수주 확대를 지속하는 한편 AICC, 비전AI, 빅데이터 등 다양한 AI 아이템을 발굴하며 성장을 도모 중이다. 클라우드 사업은 클라우드관리서비스(MSP)의 리커링(구독) 매출 성장 등에 힘입어 2023년 매출이 전년 대비 30% 이상 성장했다.

UAM 사업은 올해 ‘K-UAM 그랜드 챌린지’ 실증사업에서 국내 최초로 미국 조비 에비에이션(Joby Aviation)의 실제 UAM 기체를 선보여, 국내 사업 주도권 선점은 물론 글로벌 시장 공동 진출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AI 헬스케어 사업에서는 AI 기반 수의영상진단 보조서비스 ‘엑스칼리버(X Caliber)’의 해외 진출 국가를 빠르게 늘려가며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일본, 호주, 싱가포르의 메이저 의료기기 유통사, 보험사 등과 현지 동물병원 공급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한 데 이어 지난 1월에는 미국 수의영상업체인 베톨로지(Vetology Innovations)와 협력을 체결하고 세계 최대 반려동물 시장인 미국 진출을 진행중이다.

‘이프랜드(ifland)’와 ‘T우주’는 AI 플랫폼으로의 전환에 속도를 낸다. 이프랜드는 지난 해 5월 론칭한 ‘이프홈’ 인기에 힘입어 지난 연말 기준 월간 실사용자 수 361만명을 기록했으며 인도 등 글로벌 시장에서 의미 있는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이프랜드는 올해 생성형 AI와 결합해 ‘AI 페르소나’, ‘AI스튜디오’ 등 차별화된 AI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T우주’는 ‘유튜브 프리미엄’ 등 고객 니즈가 높은 서비스들과의 제휴를 통해 지난 해 말 기준 월간 이용자 235만명 이상을 달성했다. T우주는 올해 넷플릭스 등 제휴 상품을 추가하는 동시에 AI 기반 구독 커머스 플랫폼으로의 진화를 통해 규모감 있는 성장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김양섭 SK텔레콤 CFO(최고재무책임자)는 “지난해 자체적인 AI 역량 강화는 물론 세계 유수 AI 기업들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 AI 컴퍼니로의 성장 발판을 마련했다”며 “올해는 이미 5G 가입자 및 무선 매출 성장세가 둔화된 가운데 대내외환경도 녹록치 않아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글로벌 AI 컴퍼니로서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해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23년 4분기 배당금은 주당 1050원으로 이사회에서 의결됐다. 기 지급된 주당 2490원을 포함해 연간 주당 3540원으로, 3월 정기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또한 작년 7월에 발표한 총 30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은 완료됐으며 그 중 2000억 규모의 자기주식은 금일 소각했다.

youn@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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