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목 부총리, "금리 조기 인하 기대감 축소, 경계심 가지고 대응"
최상목 부총리, "금리 조기 인하 기대감 축소, 경계심 가지고 대응"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4.02.01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 디스카운트, 주주가치 제고 등 근본적 체질 개선 추진
(왼쪽부터)이복현 금감원장과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왼쪽부터)이복현 금감원장과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일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의 금리 조기 인하 시기상조 발언에 주요국 금리인하 시기와 폭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은 만큼 경계심을 갖고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상목 부총리는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감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는 연준의 4연속 금리 동결에 따른 금융 시장 동향을 살피기 위해 마련됐다. 

31일(현지시간) 연준은 올해 첫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통해 기준금리를 5.25~5.50%로 재차 동결했다.  

최 부총리는 "연준은 성명서를 통해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이 완화세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물가 목표 달성에 대한 더 큰 확신이 생기기 전까지 금리 인하는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면서 "파월 의장도 기자 회견에서 올해 중 금리 인하가 예상되지만 3월 인하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에 따라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금리 조기 인하에 대한 기대가 축소되면서 주식시장을 중심으로 변동성이 다소 확대되는 모습을 보였다"며 "이번 FOMC 결과에서 나타나듯이 주요국 금리인하 시기와 폭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은 만큼 각별한 경계심을 가지고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최근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대해서는 비교적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최 부총리는 "연초 글로벌 금리인하 기대가 약화되는 과정에서 우리 금융시장이 다소 영향을 받는 모습을 보였지만 외국인의 국내 증권투자가 안정적 흐름을 보이고 있고 자금시장도 회사채 등 발행이 원활한 가운데 단기금리가 하향 안정화되는 등 대체로 양호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 대내외 잠재 리스크 요인에 대한 우려도 상존하고 있는 만큼 정부와 한국은행은 취약 부문 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필요시 관계기관 공조 하에 상황별 대응계획(Contingency plan)에 따라 적기 대응해 나가겠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정부는 자본시장의 근본적 체질 개선을 위한 정책 노력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최 부총리는 "자본시장은 그간 우리 경제 성장 과정에서 실물 부문을 뒷받침하며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으며 특히 주식 투자자가 5년간 1000만명 가량 증가하는 등 국민 참여도 대폭 확대되고 있다"며 "하지만 우리 증시의 고질적 문제로 지적된 저평가 현상이 지속되고 있어 근본적인 제도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에 정부는 △주주가치 제고 △공정한 시장 질서 확립 △수요 기반 확충 등 세 가지 축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우선 미흡한 주주환원과 취약한 지배구조를 개선해 우리 증시 매력도를 높여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기업 스스로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하도록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구체적인 방안을 이달 중 발표한다.

투자자 신뢰 회복을 위해서는 자사주 제도개선, 불법 공매도 근절 등의 후속 조치도 차질 없이 추진한다.

또한 국내 투자자 자산 형성과 자본시장 수요 촉진을 위해 금융투자소득세 폐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에 대한 세제지원 확대 등 관련 법 개정도 조속히 추진한다. 

최 부총리는 "이를 통해 주가순자산 비율(PBR) 등이 개선돼 우리 자본시장이 제대로 평가받는 한편 국민과 기업이 상생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다각적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하겠다"라고 강조했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