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프레시 소비, 스트레스 해소하는 트렌드 반영한 메뉴 눈길
리프레시 소비, 스트레스 해소하는 트렌드 반영한 메뉴 눈길
  • 강동완 선임기자
  • 승인 2024.01.30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퀴즈노스, 스쿨푸드, 써브웨이 등
각사 제공

2024 글로벌 소비자 트렌드 키워드 중 하나로 꼽힌 리프레시 소비는 쇼핑의 엔터테인먼트 기능이 더욱 커지고 있는 것에 집중해 일상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소비를 말한다. 

한 번에 큰 비용을 들이기 보다는 적당한 비용으로 순간의 행복을 추구하는 리프레시 소비가 프랜차이즈까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매일 먹는 평범한 음식이 아닌 고급 식재료를 사용한 메뉴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프리미엄 프랜차이즈 분식 브랜드 스쿨푸드는 분식도 레스토랑에서 판매하는 고급 요리처럼 될 수 있다는 상상력에서 시작한 브랜드 답게 질 좋은 식재료와 맛에 진심이다. 

눈에 띄는 식재료는 오징어 먹물과 어간장이다. 최근 코미디언 박명수가 본인의 유튜브 콘텐츠에서 스쿨푸드 메뉴 중 원픽 메뉴로 꼽은 ‘스패니쉬 오징어 먹물 마리’는 까다로운 심사를 거친 스페인산 최고급 오징어 먹물을 사용해 깊은 바다의 맛과 향을 구현했다. 

빠르고 간단하게 먹을 수 있어 많은 직장인들을 비롯해서 소비자들이 즐겨먹는 버거와 샌드위치도 패스트푸드에서 프리미엄 메뉴로 거듭나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퀴즈노스에서 선보이고 있는 코리안 트레디셔널 샌드위치는 한국인의, 한국인에 의한, 한국인을 위한 메뉴로 코리안 트레디셔널 K-에디션으로 칭하고 있다. 

​한국인의 입맛에 딱 맞춰 직화 불고기의 풍미 가득한 향과 은은한 깻잎 향의 조화로 특화된 샌드위치 메뉴이다. 

고급 식재료의 대표격인 랍스터 통살과 통새우를 활용한 써브웨이의 한정판매 메뉴 랍스터 컬렉션인 ‘하프 랍스터&하프 쉬림프 샌드위치’와 ‘랍스터 샌드위치’ 2종도 리프레시 소비에 안성맞춤이다.

써브웨이만의 레시피로 마요네즈에 마리네이드한 랍스터 통살이 한 입 베어 물때마다 입안 가득 들어차 랍스터의 고급스러운 풍미와 함께 만족스러운 식감을 선사한다.

업계 관계자는 “작년부터 이어져온 프리미엄 버거 등의 소비 열풍에 음식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리프레시 소비 트렌드까지 이어지면서 프리미엄 식재료를 사용한 메뉴나 SNS에서 주목받은 음식점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며 “앞으로도 프리미엄 식재료를 비롯한 다양한 먹거리 관련 제품과 메뉴들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adevent@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