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 '기후동행카드 정액 요금' 따릉이 포함 여부 따라 달라
[일문일답] '기후동행카드 정액 요금' 따릉이 포함 여부 따라 달라
  • 천동환 기자
  • 승인 2024.01.26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만5000원·6만2000원권 2종 출시…27일 첫차부터 적용
서울시 내 지하철·서울 면허 버스·공공자전거 이용 가능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 (자료=서울시 홈페이지)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 (자료=서울시 홈페이지)

서울시 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 '기후동행카드' 이용이 27일 첫차부터 시작된다. 서울시 내 지하철과 서울 면허 버스,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이용할 때 사용할 수 있다. 따릉이 이용 기능 포함 여부에 따라 6만5000원권과 6만2000원권 중 선택할 수 있다. 다음은 서울시가 제공한 기후동행카드 관련 일문일답이다.

Q 기후동행카드는 얼마?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포함 여부에 따라 6만5000원권과 6만2000원권 2종으로 출시된다.

Q 기후동행카드 이용 범위는?

서비스 대상은 서울시 내 지하철과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따릉이다. 지하철 신분당선과 서울이 아닌 시도 면허·광역버스는 이용할 수 없다. 예외적으로 서울 밖 교통수단 중 김포골드라인 전 구간(양촌-김포공항), 진접선 전 구간(별내별가람-진접), 5호선 하남구간(미사-하남검단산), 7호선 인천구간(석남-까치울역) '하차'에는 적용된다.
 
Q 서울에서 기후동행카드로 지하철 탑승 후 서울 외 기후동행카드 미적용 지역에서 기후동행카드로 하차 처리할 수 있나?

서울을 벗어난 기후동행카드 미적용 지역에서는 기후동행카드로 승차는 물론 하차 처리도 할 수 없다. 만약 서울에서 기후동행카드로 출발한 뒤 서울 밖 미적용 지역에서 하차하려면 역무원을 호출해 승차역부터 하차역까지 이용 요금을 추가로 내야 한다. 하차 미태그 처리에 따른 페널티도 받을 수 있으므로 기후동행카드 사용 전에 이용 가능 구간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기후동행카드 사용 기간(30일) 하차 태그를 누적 2회 이상 하지 않으면 두 번째 미태그 교통수단 승차 시간부터 24시간 사용 중지된다.

기후동행카드 가격. (자료=서울시 홈페이지)
기후동행카드 가격. (자료=서울시 홈페이지)

Q 서울시 면허 버스인지는 어떻게 확인하나?

버스 면허 지역은 인터넷 포털사이트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용 가능한 버스 노선 차량의 전면 유리창과 하차 문에 부착된 안내문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Q 기후동행카드로 서울동행버스도 이용할 수 있나?

간선버스 요금을 적용받는 서울02·서울04·서울05 동행버스에서는 사용할 수 있다.

Q 모바일카드는 어떻게 발급받나?

모바일카드는 안드로이드 휴대전화(OS12 이상 버전)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 티머니' 앱 설치 후 회원 가입한 뒤 메인 화면에서 기후동행카드 발급을 선택하면 된다. 충전은 계좌이체 방식으로 한다.

모바일 기후동행카드 발급 방법. (자료=서울시 홈페이지)
모바일 기후동행카드 발급 방법. (자료=서울시 홈페이지)

Q 실물카드 구매는 어디서?

실물카드는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하는 1호선 서울역-청량리역 구간과 2~8호선 서울 지역 구간 역사 고객안전실에서 현금으로 살 수 있다. 9호선 역사 내 편의점과 신림선, 우이신설선 인근 편의점에선 현금 또는 신용카드로 살 수 있다.

Q 실물 카드는 등록해야만 사용할 수 있나?

따릉이는 등록 실물 카드로만 이용할 수 있고 환불도 등록 카드로만 가능하다.

Q 실물 카드는 어떻게 충전하나?

기후동행카드는 역사 내 충전 단말기에서 현금으로만 충전할 수 있다. 충전 가능 역사는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하는 1호선 서울역-청량리역 구간과 서울 지역 2~8호선,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이다.

실물 기후동행카드 구매·등록·충전 방법. (자료=서울시 홈페이지)
실물 기후동행카드 구매·등록·충전 방법. (자료=서울시 홈페이지)

Q 기후동행카드 한 장으로 여러 명이 동시에 이용할 수 있나?

기후동행카드 사용 원칙은 1인 1매이므로 다인승 결제할 수 없다.

Q 기후동행카드도 현금영수증을 받을 수 있나?

기후동행카드 충전금을 기준으로 현금영수증을 받을 수 있다.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 로그인 후 '소비자용 현금영수증 전용 카드 신청'을 통해 기후동행카드를 등록하면 된다.

기후동행카드 이용 방법. (자료=서울시 홈페이지)
기후동행카드 이용 방법. (자료=서울시 홈페이지)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