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강성희 강제 퇴장' 공방전… 與 "음모론 정쟁화" vs 野 "심기 경호"
여야, '강성희 강제 퇴장' 공방전… 與 "음모론 정쟁화" vs 野 "심기 경호"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4.01.21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현장에서 맡은 바 책임 다한 것뿐… 비난 받을 일 아냐"
野 "'경호상 위해' 거짓 해명"… 운영위 현안 질의 등 추진
진보당 강성희 의원이 18일 전주시 덕진구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입장하며 참석자들과 악수하는 동안 경호원들에게 제지당해 끌려나가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진보당 강성희 의원이 지난 18일 전주시 덕진구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입장하며 참석자들과 악수하는 동안 경호원들에게 제지당해 끌려나가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여야가 21일 '강성희 진보당 의원 강제 퇴장' 논란 관련, 대통령실 경호처의 대응을 두고 공방을 펼쳤다.

김민수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민주당은 본 사건을 정쟁화시키기에 몰두하며 경호처장 사퇴까지 요구하고 나섰다"며 "민주당 이재명 대표 피습 사건을 음모론으로 정쟁화하기 위해서 현장에서 맡은 바 책임을 다했던 경찰관과 소방관, 의료진 등을 피습사건의 공범처럼 몰던 것과 참 비슷하다"고 비꼬았다.

이어 "각각의 현장에서 맡은 책임을 다했던 대한민국 국민의 행동이 진정으로 비난 받을 일이냐"고 반문했다.

김 대변인은 "경호 현장에서 위해를 가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현장 진압과 제지가 원칙이고, 그 순간에 '위해 행위'를 판단할 수 있는 건 현장의 경호원뿐"이라면서 "강 의원은 일반 국민이 아닌 국회의원 신분이기 때문에 위해의 가능성이 없다 했나. 강 의원은 전과 5범이며 폭력 전과도 있는 자다. 주차장 진입을 막는다는 이유로 주차원을 차로 치어 폭행한 건"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 피습 사건은 경호의 부실함이 문제고 대통령의 경호는 과한 것이 문제가 되나. 그때마다 원칙과 기준을 세워야 하는 건가"라며 "민주당식 '나이론 원칙과 기준'을 잣대로 원칙을 바꿔대며 갈등만 부추긴다면 결국, 민주당은 공당이 아닌 대한민국 질서를 흔드는 '위해(危害) 세력'으로 남을 것임을 잊지 않길 바란다"고 쏘아붙였다.

민주당은 이날 '윤석열 정권의 국회의원 폭력 제압 및 거짓 해명 규탄 기자 간담회'를 열고 맞대응에 나섰다.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는 당시 상황이 담긴 영상을 튼 뒤 "대통령이 강 의원이 악수한 뒤 한참 멀어지고 나서 경호원들이 강 의원의 입을 막고 사지를 들어내고 있다. 경호상 위해 요소로 판단한 것은 결국 강 의원의 입인 것"이라면서 "경호처는 신변 경호가 아닌 심기 경호를 한 것으로 보인다. 경호처장 경질이나 대통령 사과까지 가야 하는 문제"라고 맹공했다.

윤준병 의원은 "언론은 과잉 경호라고 하는데 이건 엄격한 불법 행위"라면서 "경호상 위해라는 것도 완전히 거짓 해명이다. 경호를 빙자해 폭력을 행사한 것으로, 당시 경호요원 처벌도 수반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정의당, 기본소득당, 진보당 등 원내 다른 야당과 대통령실 규탄 결의안 발의 및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 요구서 제출 등 공동 행동에 돌입할 예정이다.

이들은 오는 24일 운영위를 개최해 규탄 결의안 의결 및 대통령실 대상 현안 질의를 진행하고, 25일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서 규탄 결의안 채택을 추진하겠단 방침이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