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춘천닭갈비&부대찌개, 대중적인 음식 경쟁력 갖춰
홍춘천닭갈비&부대찌개, 대중적인 음식 경쟁력 갖춰
  • 강동완 선임기자
  • 승인 2024.01.05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해외'에서 2024 유망아이템으로
홍춘천닭갈비&부대찌개 남사점 매장 [제공=홍춘천닭갈비]

홍춘천닭갈비&부대찌개는 춘천닭갈비의 뉴트로 컨셉이다. 과거 닭갈비와 야채를 듬뿍 넣어서 테이블에서 익혀서 소주 안주로 먹은 후 공기밥을 볶아서 먹으면, 그 푸짐한 양에 젊은 층이 열광했던 춘천닭갈비가 최근 새롭게 재해석되면서 또 한 번의 전성기를 맞고 있는데, 홍춘천닭갈비&부대찌개가 그 선두 주자 중 하나로 성장하고 있다.

최근 홍춘천치즈닭갈비는 부대찌개 메뉴를 추가하여 퍼플오션 업종으로 평가받으면서 닭갈비 업종 중 차별화에 성공했다. 대중적인 부대찌개 메뉴 군을 보강함으로써,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부응하고 점포의 매출 다각화를 이루고 있다.

대표적인 메뉴는 2인 이상 주문 가능한 홍춘천부대찌개, 햄듬뿍부대찌개, 스페셜부대찌개가 있고, 혼밥시대 메뉴로 1인 양푼부대찌개가 있다. 햄과 소시지 등 식재료 품질이 최고급으로 맛이 신선하고 담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반면 가격대는 1인양푼부대찌개는 9500원이고, 그 외 메뉴는 1인분에 9500원~1만3000원으로 저렴한 편이다.

홍춘천 관계자는 “부대찌개 메뉴의 보강으로 점심과 저녁 매출이 더 고르게 오르는 효과가 있고, 배달 주문도 증가해 주중과 주말 매출도 기복이 없이 고르게 오르고 있다”고 부대찌개 메뉴 보강의 효과를 전했다.

홍춘천 부대찌개가 인기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수제 부대찌개라는 점이다. 본사는 효율적인 분업시스템과 철저한 위생공정으로 제조하고 품질관리를 한 수제사골, 자연발효천연치즈수제햄, 수제소세지, 수제숙성육류 등을 제조하여 신선한 상태로 각 가맹점에 공급해준다.

식재료를 원팩으로 공급하기 때문에 창업자들은 간편한 조리만 하면 된다. 이러한 운영 시스템은 매장 직원들도 쉽게 할 수 있어 직원 채용에도 유리하고 인건비도 절감할 수 있다.

남사점 점주 [제공=홍춘천치즈닭갈비]

 

홍춘천치즈닭갈비 메뉴 또한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코로나19 이전부터 인기를 끌었던 검증된 브랜드다. 일본의 동경과 뉴욕 맨해튼에도 진출하고 대박을 터뜨리기도 했다. 코로나19 영향에서 벗어난 지난해부터 과거의 인기를 되찾고 있다.

홍춘천닭갈비의 인기 요인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은 화끈한 닭갈비와 신선한 해물의 만남이 특히 젊은 층 남녀고객에게 크게 어필한다는 점이다. 

신선한 원육과 100% 모짜렐라 천연치즈만을 쓰는 것은 물론 차별화된 소스 맛, 맛과 비주얼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다양한 메뉴로 닭갈비의 현대화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홍춘천 소스’는 청양고추, 마늘, 생강 등 15가지 천연재료를 홍춘천만의 비법으로 섞어 만드는데, 이 때 매운맛을 4단계(아주매운맛, 매운맛, 중간맛, 순한맛)로 나눠 고객의 취향에 맞게 고를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이러한 매운 맛은 특히 2030 여성고객에게 인기가 높다.

닭갈비는 한국인의 최애 음식 중 하나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콤 달콤한 맛으로 중장년층뿐 아니라 최근에는 MZ 세대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 시장의 전언이다. 이들 젊은 층이 닭갈비를 즐겨 찾는 이유 중 하나는 가격부담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이다.

젊은 직장인들의 식사메뉴, 술안주 메뉴로 꾸준히 인기가 높은 스테디셀러 메뉴다. 물론 가족단위 외식 메뉴로도 인기 만점이고, 계절이나 유행을 타지 않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이제 닭갈비는 대표적인 국민식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닭갈비와 부대찌개는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한국 음식 중 하나로도 꼽힌다. 일본, 동남아시아 등 아시아 국가뿐 아니라 미국의 뉴욕 등 국제도시에서도 한국의 닭갈비와 부대찌개가 인기를 더해가고 있는 중이라고 한다.  

홍춘천은 몇 년 전 동경과 뉴욕에도 진출해 대박을 쳤고, 작년에는 베트남 하노이점을 오픈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올해는 베트남을 중심으로 동남아시아 국가들에 적극 진출해 한국 음식의 세계화와 K-프랜차이즈의 글로벌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이와 같이 가장 대중적인 한국 음식인 닭갈비와 부대찌개를 동시에 취급하는 홍춘천닭갈비&부대찌개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붐을 일으킬 수 있어 새해 유망 프랜차이즈로 떠오르고 있다.

[신아일보] 강동완 선임기자

adevent@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