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신년사] 대한상의 최태원 "뭉쳐야 산다, 교류·소통 강화"
[2024 신년사] 대한상의 최태원 "뭉쳐야 산다, 교류·소통 강화"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3.12.28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민관 협력해 위기극복…사회문제 해결에 기업들 적극 나서야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겸 SK그룹 회장.[사진=SK]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겸 SK그룹 회장.[사진=SK]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겸 SK그룹 회장이 28일 “내년은 뭉쳐야 산다”며 사회 각계각층과 교류 소통 강화를 약속했다.

최 회장은 이날 ‘2024년 신년사’를 통해 “기업 중심으로 산관학이 모여 경제 솔루션을 논의하는 ‘지역 플랫폼’을 만들고, 저성장, 인구소멸, 규제 등 복합문제를 한꺼번에 풀어낼 ‘솔루션 패키지’를 발굴하려 한다”며 “지역 이해관계자들이 끊임없이 모여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해법을 찾다 보면 더 나은 대안이 나올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다양한 목소리가 실효성 있는 솔루션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소통망 강화’에 힘쓰겠다”며 “상시적인 소통은 이미 처한 문제의 해결책을 찾고, 다가올 문제의 본질을 선제적으로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기존의 교류를 더욱 강화하고 소통기회가 없던 곳과의 네트워킹을 한층 키워 나가고자 한다”며 “여러 나라들과 경제협력방안을 논의하는 협의체를 구성하고 새로운 시장의 발굴과 개척을 지원하겠다”고 다짐했다.

최 회장은“지난해 ‘헤어질 결심’을 해야 했지만 올해는 ‘뭉쳐야 산다’는 의지로 어려움을 잘 이겨내야 한다”며 “새해 경제는 지난해보다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지만 지금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개선의 폭이 결정된다”고 밝혔다.

또 “경제회복기에 회복을 체감하기까지는 기대보다 오래 걸릴 수도 있고, 각 경제주체들 간의 회복속도가 고르지 않을 수도 있다”며 “기업과 기업 사이, 기업과 노동자 사이, 민간과 정부 사이의 협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회원사 기업인과 임직원 여러분, 먼저 ‘국가경제의 굳건한 버팀목’이 돼주시길 부탁드린다”며 “우리경제가 빠르게 회복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우리는 혁신과 진일보를 이뤄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크고(Big) 대담하며(Hairy), 도전적인(Audacious) 목표(Goal)’를 세우고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먼 미래를 바라보며 기업활동을 해나가야 한다. 수십 년 전 미래를 내다본 선제적 투자가 지금의 반도체, 배터리 산업의 꽃을 피어냈듯 20~30년 후의 대한민국을 내다보고 ‘미래산업의 씨앗’을 지금부터 뿌려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저출산 △생산인구의 감소 △지역소멸 위기 △산업 노후화 △기후문제 등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기업들이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된다고 주문했다.

최 회장은 2023년에 대해 “회복중인 우리경제에 고금리, 높은 물가, 수출부진 등이 닥치며 쉽지 않은 한 해였다”며 “그렇지만 우리는 민관이 협력해서 위기를 잘 견뎌냈다”고 평가했다.

그는 “경제외교의 성과와 기업들의 신규시장 개척 노력이 합쳐지며 수출은 하반기부터 완연한 개선세가 나타났다”며 “민생의 어려움을 함께 나눠진 결과, 높은 고용률과 낮은 실업률을 동시에 달성하는 성과도 거뒀다. 방산, K-컬쳐와 같이 새로운 산업분야에서의 한국경제의 위상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jangstag@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