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전국위, 류호정 의원직 사퇴 촉구 결의안 만장일치 채택"
정의당 "전국위, 류호정 의원직 사퇴 촉구 결의안 만장일치 채택"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12.15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위 "당론 무시하며 신당 창당… 해당행위"
정의당 "16일까지 의원 사퇴 불응시 17일 징계위 회부"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13일 국회에서 청년 관련 정책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13일 국회에서 청년 관련 정책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13일 전국위원회를 개최하고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주도하는 제3지대 신당 '새로운선택'에 합류한 자당 소속 류호정 의원에 대해 국회의원직 사퇴 및 탈당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정의당 김가연 부대변인은 14일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가지고 전날 있었던 제8차 정의당 전국위 결과를 소개하며 이같이 알렸다. 이와 함께 류 의원을 상대로 오는 16일까지 비례대표 의원직 사퇴 및 당적 정리를 하지 않을 경우 17일 예정된 징계위원회에 류 의원을 회부할 방침이라고 알렸다.

정의당은 현재 녹색당 등 진보 정당과의 '가치 연대'를 기반으로 하는 선거연합정당 구성을 준비하고 있다. 이에 대해 당내 청년 그룹 '세 번째 권력'은 정의당의 방침에 반발하며 금 전 의원이 주도하는 신당 '새로운선택' 합류를 선언한 바 있다. 

정의당 전국위는 전날 채택한 결의문에서 "최소한의 정치 도의도 저버린 류호정 의원의 행보는 당원과 지지자들의 공분을 불러일으켰다"며 "그럼에도 당론을 보란 듯이 무시하고 신당 창당에 나서는 것은 명백한 해당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어 류 의원이 '가라앉고 있는 배에서 진보 집권을 꿈꿨던 동지들을 구출하는 것이 사명'이라며 '끝까지 당원들을 설득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해당행위를 넘어선 당 파괴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전국위는 "류호정 의원은 더 이상 구차한 궤변으로 당원과 국민을 기만하지 말고 비례대표 국회의원직을 반납하라"며 "그것이 한 때 진보정당의 국회의원이었던 사람이 보여야 할 최소한의 정치적 도리이자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