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당무위서 '대표 선출시 권리당원 권한 강화' 개정안 의결
민주, 당무위서 '대표 선출시 권리당원 권한 강화' 개정안 의결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11.27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의원·권리당원 합쳐 70% 반영… 비중 차이는 1:20 이내로
이재명 "대의원·권리당원, 1대 1로 가야… 표의 등가성 중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당무위원회가 27일 전당대회 내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 과정에서 대의원의 비중은 축소하고 권리당원 비중은 높인 개정안을 의결했다.

민주당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최고위원회의와 당무위가 끝난 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날 오전 열린 당무위 회의에서 이같이 의결했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 과정에서 기존 대의원 30%, 권리당원 40%으로 나뉘어있던 유효 투표 결과 반영 비율을 하나의 반영 비율로 합쳐 대의원·권리당원 70%으로 변경하고 나머지 30%는 국민 여론조사와 일반당원 여론조사를 합친 비율로 반영한 것이 핵심이다. 

이와 함께 권리당원 대 대의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대 1 미만으로 조정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기존 반영 비율은 60대 1 이었다. 기존 반영 비율에 비해 3분의 1 줄어들어 권리당원의 목소리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당무위 의결에 대해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에게 "민주주의 사회에서 표의 등가성은 매우 중요한 가치"라며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1인 1표제에 대한 열망이 매우 큰 건 사실인데 그 방향으로 가야 하긴 하겠지만 단번에 넘어서긴 어려운 벽이어서 한 걸음씩 점진적으로 바꿔나간단 점을 이해하고 용인해주면 좋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당시 이재명 후보는 권리당원 중 78.2%로부터 지지를 얻었다. 그만큼 친이재명(친명)계의 권리당원 내 비중이 상당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후 친명 지지층은 대의원제 폐지까지 요구하며 권리당원의 권한 강화를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반면, 혁신계를 표방하고 있는 비이재명(비명)계는 '파시즘'이란 표현까지 사용하며 대의원제 권한 축소에 강하게 반대했다.

이 대표는 당무위 결정을 놓고 비명계 인사들을 어떻게 설득한 것인지 묻는 취재진의 질의에 "당이라고 하는 것이 다양한 입장이 있는 게 기본"이라며 "제도라고 하는 것은 모든 사람이 동의하는 게 아니라 서로 양해해야 하는 거니깐 충분한 협의 논의를 거쳐 의견을 모아나가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도 이날 대의원과 권리당원 가중치를 20대 1까지 줄인 것에 대해서 "20대 1 정도는 그래도 당내 공감이 있는 범위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당무위는 총선기획단과 최고위에서 의결된 선출직 공직자 평가 개정안도 의결했다. 개정안은 하위 10%에 포함된 현역 의원의 경선 득표 감산 비율을 현행 20%에서 30%로 상향하는 것이 핵심이다. 하위 평가자 11~20%는 종전대로 경선 득표수의 20%를 감산하도록 했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