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타냐후 "팔 자치정부의 가자통치 반대… 안보 통제권 포기못해"
네타냐후 "팔 자치정부의 가자통치 반대… 안보 통제권 포기못해"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3.11.12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베냐민 네티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하마스와의 전쟁이 끝난 뒤 가자지구를 팔레스타인 자치정부(PA) 통제하에 두는 방식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네타냐후 총리는 11일(현지시간) 연설에서 "팔레스타인 자치정부가 통치하면 당국이 아이들에게 이스라엘을 혐오하고 죽이도록 교육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또 마무드 아바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을 겨냥해 "살인자들의 가족에게 몇 명을 죽였는지를 기준으로 돈을 주거나, 10월7일의 끔찍한 학살이 벌어진 지 30일이 지나도록 이를 비판하지 않는 당국의 지도자는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는 이스라엘을 사대로 범죄를 저질러 수감된 사람들의 가족에게 금전적 보상을 해왔다. 

이스라엘 정치권과 국제사회 일각에선 하마스 격퇴후 가자지구를 팔레스타인 자치정부에 넘겨주는 방안이 이상적이라는 견해가 나온다. 

5일 서안의 중심도시 라말라를 방문한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도 가자지구를 가장 이상적으로 통치하기 위해 자치정부의 효율적 재편과 활성화를 제안한 바 있다. 하지만 네타냐후 총리는 이에 반하는 입장이다. 

네타냐후 총리는 "가자지구는 이전과 달라져야 하지만, 어떤 경우라도 우리는 그곳의 안보 통제권을 포기할 수 없다. 이스라엘 사회는 단합하고 강하다. 우리의 유일한 관심사는 승리와 이스라엘의 안위다. 우리 땅에서 안전하게 살기 위한 싸움은 그 어떤 전쟁보다 도덕적"이라고 했다.

이어 "따라서 전후에 무언가 상황이 달라져야 하며, 가자지구는 무고한 사람들의 피를 묻힌 자들의 수중에 다시 돌아가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이인아 기자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