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밀 수 있는 건 다 꾸미는 다꾸족 잡아라!
꾸밀 수 있는 건 다 꾸미는 다꾸족 잡아라!
  • 강동완 선임기자
  • 승인 2023.11.07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통업계, ‘별걸 다 꾸미기’ 열풍에 연말에도 별다꾸족 겨냥한 반영한 마케팅 활발
각사 제공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다이어리, 핸드폰, 노트북 등 다양한 물건을 자신의 개성에 맞춰 꾸미는 ‘별다꾸’ 트렌드가 이어지고 있다.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자신의 취향을 표현하는 MZ세대의 특성이 잘 드러나는 대목이다.

인스타그램에서 다이어리 꾸미기를 의미하는 ‘#다꾸’ 해시태그 관련 게시물은 412만 건에 달한다. 이외에도 유튜브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는 ‘노꾸(노트북 꾸미기)’, ‘폴꾸(폴라로이드 꾸미기)’, ‘신꾸(신발 꾸미기)’, ‘방꾸(방 꾸미기)’ 등 ‘별걸 다 꾸미는’ 콘텐츠가 활발히 공유되고 있다.

유통업계도 ‘별다꾸’ 트렌드를 반영한 마케팅에 적극 나서고 있다. MZ세대의 꾸미기를 돕는 다양한 굿즈부터 알록달록 예쁘게 꾸민 패키지를 출시하며 이목을 끌고 있다.

◆ 꾸미기의 원조는 트리! 오너먼트부터 특별한 크리스마스 패키지까지!

코카-콜라는 최근 ‘2023 크리스마스 스페셜 패키지’를 출시하고 특별한 크리스마스 오너먼트를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선보인 ‘2023 크리스마스 스페셜 패키지’는 크리스마스 트리 오너먼트(장식품)를 디자인에 적용해 크리스마스 특유의 따뜻하고 아기자기한 감성을 패키지에 담아낸 제품이다. 크리스마스 상징을 디자인에 효과적으로 담아내 파티 자리에 함께 즐기기도 제격이다.

코카-콜라는 스페셜 패키지 출시와 함께 산타클로스, 폴라 베어, 컨투어 보틀 등 코카-콜라 브랜드의 대표적인 상징 요소들을 담은 오너먼트 8종을 선보였다. 레드와 그린 컬러를 활용해 크리스마스 감성을 가득 담은 오너먼트는 코카-콜라 공식앱 ‘코-크플레이(CokePLAY)’에서 진행되는 이벤트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2023 크리스마스 스페셜 패키지’ 제품 라벨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해 공식앱 ‘코-크 플레이’ 이벤트 페이지에 접속하면 즉석 당첨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다. 추첨을 통해 매일 100명에게 소장 가치가 높은 오너먼트가 랜덤으로 제공된다.

◆  꾸미기 돕는 이색 굿즈도 인기!

꾸미기를 도와주는 다채로운 굿즈 출시도 활발하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12월 31일까지 ‘겨울 e-프리퀀시 이벤트’를 진행한다. e-스티커 적립을 완성한 고객에게는 대표적인 겨울 e-프리퀀시 아이템 ‘2024 스타벅스 플래너’ 3종과 앙코르 아이템인 ‘스타벅스 라미 스페셜 에디션’ 2종, 특별한 하루하루가 모인 소중한 1년이 되기를 소망하는 의미에서 ‘2024 스타벅스 캘린더’를 증정품으로 제공한다.

특히 새롭게 추가된 ‘2024 스타벅스 캘린더’는 스타벅스와 함께하는 1년을 일러스트레이터 고봄 작가 특유의 따뜻한 감성의 일러스트로 담아내 인테리어 효과를 줄 수 있다.

카페 프랜차이즈 커피브랜드 이디야커피는 ‘산리오캐릭터즈’와 협업한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인다. 지난 6월 이디야커피X산리오캐릭터즈 시즌 1에 이은 두 번째 협업으로, 산리오캐릭터즈를 활용한 음료와 스낵, MD, 기프트카드 등 다양한 콜라보 상품으로 구성됐다.

신메뉴 ‘쿠로미 데블 초콜릿’, ‘폼폼푸린 골든 슈크림 라떼’ 2종과 함께 ‘패브릭 달력’, ‘시나모롤 머그’, ‘윈터 블랭킷’ 등 계절감을 담은 굿즈 3종을 만나볼 수 있다.

던킨은 인기 애니메이션 캐릭터 ‘도라에몽’을 활용한 11월 이달의 도넛 2종과 굿즈를 출시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11월 이달의 도넛은 ‘도라에몽 초코크림 도넛’, ‘도라에몽 붕어팥 도넛’ 2종으로, 50년 넘게 전 연령층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애니메이션 캐릭터 ‘도라에몽’을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던킨은 이번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도라에몽의 얼굴 모양을 활용한 ‘도라에몽 쿠션’도 함께 공개했다. ‘도라에몽 쿠션’ 굿즈는 사전 예약이 종료된 이후 11월 6일부터 전국 던킨 매장에서 1만2000원 이상 구매 시 5500원에 구매 가능하다.

adevent@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