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비명계, 李 '통합 행보'에 의문 제기… "부결 선동은 해당 행위"
민주 비명계, 李 '통합 행보'에 의문 제기… "부결 선동은 해당 행위"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10.26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원욱 "메시지는 환영... 강성 지지자 행패는 계속"
조응천 "도마 위 생선, 언제 칼에 내려쳐질지 몰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자료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자료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당무 복귀 후 계파 갈등을 봉합하기 위한 통합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일부 비이재명(비명)계 의원이 "이재명 당 대표 체포동의안 부결 선동이 해당 행위"라며 부정적인 시선을 감추지 못했다.

이원욱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체포동의안 표결 문제에 대해 명확히 선을 그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적었다.

이 의원은 이재명 대표가 체포동의안 표결 과정에 대해 '왈가왈부하지 말자'며 사실상 징계를 보류한 메시지를 낸 것에 대해 "당대표가 35일만에 당무에 복귀하며 통합의 메시지를 냈는데 환영한다"면서도 "말에 그친다면 통합은 이루어질 수 없다. 실천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론으로 정해지지 않았으니 가결표도 부결표도 해당행위라고 볼 수 없다"며 일부 친이재명(친명)계 인사들이 언급하고 있는 징계 사유에 대해 반박했다.

이 의원은 '의원은 국민의 대표자로서 소속 정당의 의사에 기속되지 아니하고 양심에 따라 투표한다'고 명시된 국회법 제114조 2항을 언급하며 "당론을 정했다면 정당의 당론을 따르는 것이 마땅하겠으나 지난번 체포동의안 표결은 아무런 결정이 없는 상태였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회의원의 불체포특권 포기는 이재명 대표의 지난해 대선 공약 중 하나였고 김은경 혁신위도 1호 안건으로 제안했다며 "일부 의원들은 당론을 위배했다. 민심과 괴리되는 발언, 사실상 당론을 위배한 거친 발언으로 부결을 선동했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자유투표에 의해 양심에 따라 투표한 가결의원들에 대해서 색출하겠단 식의 발언 역시 그냥 넘어가서는 안되는 해당행위임이 명확하다"며 "이들에 대해 묵과하고 넘어가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해당행위를 하도록 선동한 의원들과 그에 동조한 개딸(친명계 강성 지지층)의 행패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고 콕 집어 언급하기도 했다. 최근 일부 비명계 의원의 지역구 등을 중심으로 원색적인 비난 문구가 적힌 현수막이 내걸린 것에 대한 비판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원칙을 지키고 통합하자는 말이 왜 비난받을 일인지 전 도무지 알 수 없다"며 "양심을 존중하는 ‘김대중정신’, 원칙을 지키는 ‘노무현정신’의 회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비명계 인사인 조응천 의원도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프로그램에 출연해 이 대표가 통합 메시지를 내고 있지만  강성 지지층의 공격은 계속 이어져 엇박자가 나고 있다며 "말로는 ‘왈가왈부하지 말자’ 그러지만 이런 행위야말로 당의 통합을 저해하는 굉장히 심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자신을 포함해 가결파 일부 의원(김종민·설훈·이상민·이원욱) 등을 상대로 한 징계 청원에 대해서도 "생선이 도마 위에 누워서 언제 (칼이) 내려칠지 어떻게 아는가"라며 이 대표의 발언에 대해 반문했다. 언제 자신들에 대한 징계가 내려질지 모른단 의미로 해석된다.

그러면서 "김대중·노무현의 민주당으로 돌아가야 한다'며 "팬덤정치, 팬덤정당으로 인한 당내 민주주의의 약화, 사당화 심화 등을 빨리 깨야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당내 친명계 인사에게 호소했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