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YTN 유진그룹 매각에 "尹정부 부도덕성에 강력 유감"
野, YTN 유진그룹 매각에 "尹정부 부도덕성에 강력 유감"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10.23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식 리딩방 연루 의혹... 오너, 수사 무마 대가로 검사에 금품 수수"
"'땡윤 뉴스'를 내보내겠다는 의도인가... 공정성 소멸될 것"
한전KDN과 한국마사회가 보유한 보도전문채널 YTN의 지분 30.95%를 유진그룹이 낙찰받았다. 23일 YTN 매각 주관사인 삼일회계법인 주재로 그랜드하얏트서울 호텔에 진행된 개찰을 마치고 관계자들이 회의장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전KDN과 한국마사회가 보유한 보도전문채널 YTN의 지분 30.95%를 유진그룹이 낙찰받았다. 23일 YTN 매각 주관사인 삼일회계법인 주재로 그랜드하얏트서울 호텔에 진행된 개찰을 마치고 관계자들이 회의장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 야당은 보도전문채널 YTN의 새 대주주 최종후보로 23일 유진그룹이 선정된 것에 대해 "‘준 공영방송’인 YTN을 부도덕한 행태로 사회적 비난을 받고 있는 민간기업에 팔아넘기는 윤석열 정부의 부도덕성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언론자유대책특별위원회는 이날 오후 성명을 발표하고 "공공기관이 대주주로 있으면서 보도의 공정성을 담보해오던 ‘보도전문채널 YTN’을 석연치 않은 절차와 과정을 거쳐 결국 사회적 지탄을 받는 기업에 넘겨주려는 이유가 무엇인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삼일회계법인을 매각 주관사로 선정해 YTN 지분 매각을 진행 중인 한전KDN과 마사회는 이날 그랜드하얏트서울호텔에서 열린 입찰에서 30.95%에 해당하는 보유 지분 최종 낙찰자로 유진그룹 지주사인 유진기업을 선정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언론자유특위는 "오늘(23일) 새롭게 최대주주로 발표된 유진그룹은 계열사가 경영 위기 속에 ‘주식 리딩방’에 연루된 의혹을 받고 있다"며 "검찰수사를 무마해주는 대가로 오너가 검사에게 금품을 준 혐의로 실형이 확정돼 2017년 기재부의 복권수탁사업자 선정에서도 탈락한 전력이 있는 기업"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권력의 마음에 들지 않으면 직접 장악하던, 아니면 팔아치워서라도 전두환 군사독재정권 시절처럼 오로지 대통령을 칭송하는 ‘땡윤 뉴스’를 내보내겠다는 의도인가. 그래서 YTN 지분을 팔지 않겠다는 공기업의 팔을 비틀어 매각하도록 한 것인가"라며 "공기업의 빈자리를 부도덕한 자본이 차지한다면 방송법에 따라 방송시간의 80% 이상을 뉴스로 보도해야 하는 보도전문채널의 생명인 공정성은 소멸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매각 과정의 위법성 및 응찰 기업 논란 등 불법매각 정황에 대해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방송 공정성, 미디어 공공성의 기본이 되는 공적 소유구조를 해체한 대가를 반드시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의당 강은미 원내대변인도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가지고 "언론 자유와 민주주의를 10년 이상 후퇴시킬 윤석열 정부 방송장악 게이트의 시작"이라며 "삼일회계법인의 매각 주관사 선정과 입찰 참가 신청 등 YTN 매각의 전 과정은 국회 조사로 철저히 규명해야 할 국정조사 대상"이라고 지적했다.

강 원내대변인은 "한전KDN 지분 단독매각이 최우선 방안이라던 삼일회계법인이 돌연 한전KDN과 한국마사회 지분을 한 번에 매각하는 통매각 결정을 내린 데엔 대통령실의 인수자 내정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대기업과 신문기업의 입찰을 차단하고 윤석열 대통령 입맛에 맞는 회사에 지분을 넘기려는 수작인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의당은 윤영방송에 혈안 된 윤석열 정부의 폭주를 좌시하지 않겠다"며 "자본시장법 위반에 배임까지 감행한 오늘(23일)의 이 작태를 국회 국정조사를 포함한 국회 차원의 모든 수단을 통해 규명할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진현우 기자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