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뉴욕 공관을 '부산 엑스포' 베이스캠프로 삼아"
대통령실 "뉴욕 공관을 '부산 엑스포' 베이스캠프로 삼아"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3.09.19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뉴욕 도착 7시간 만에 9개국과 정상회담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한·부룬디 정상회담에서 은다이시메 부룬디 대통령에게 자리를 안내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한·부룬디 정상회담에서 은다이시메 부룬디 대통령에게 자리를 안내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현지 도착 직후 7시간 만에 9개국 정상과 만나는 총력전을 펼쳤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의 유엔 순방은 엑스포 총력전"이라고 밝혔다. 

김 수석은 "뉴욕의 공관을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한 사실상의 베이스캠프로 삼고 유엔본부를 오가며 최전선에서 동분서주하고 있다"며 "윤 대통령은 뉴욕에 도착한 이후 7시간 만에 스리랑카, 산마리노, 덴마크 등 9개 나라 정상을 만나는 초강행군을 소화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뉴욕에 머무는 동안 38개 나라 정상(9월 18일까지 접수 기준)과 양자회담을 갖는데 이어 그룹별 정상 오찬과 만찬을 연이어 주재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각국 정상들과 만난 자리에서 "부산은 세계 제2위 환적항이자 유라시아 대륙과 태평양을 연결하는 관문"이라며 "부산 엑스포는 세계 최고의 디지털 기술로 엑스포 참가국들의 문화와 역사, 자원과 상품을 전세계에 홍보하는 최적의 플랫폼이 될 것"이라며 지지를 요청했다고 김 수석은 전했다. 

김 수석은 "윤 대통령의 이번 순방은 경제 총력전이기도 하다"고 했다. 

김 수석은 "대내외 복합 위기 속에서 국민들 먹고 사는 문제, 우리 경제의 돌파구를 마련하는 데에 회담의 주안점을 두고 있다"면서 "윤 대통령은 각국 정상들과 만나 전쟁의 폐허를 딛고 이뤄낸 대한민국 경제의 기적을 공유하고 AI 등 디지털 기술과 에너지, 개발 협력 확대 방안을 모색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에게는 외교가 경제이고 경제가 외교"라며 "이번 순방에서 수출 뿐 아니라 기업의 해외진출·해외기업의 국내 투자유치 등 우리 국민과 기업이 뛸 수 있는 운동장을 넓히기 위해 대한민국 제 1호 영업사원은 분초를 다투며 뛸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