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국내 첫 생분해성 기계톱유 'Kixx Chain BIO' 선봬
GS칼텍스, 국내 첫 생분해성 기계톱유 'Kixx Chain BIO' 선봬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3.09.19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물 원료 베이스오일로 만들어 제품 98% 바이오 기반물질
원료추출-생산-폐기 전 과정 환경영향 최소화, 'EU 에코라벨'
국내 최초 생분해성 기계톱유 Kixx Chain BIO.[사진=GS칼텍스]
국내 최초 생분해성 기계톱유 Kixx Chain BIO.[사진=GS칼텍스]

GS칼텍스의 윤활유 브랜드인 Kixx가 기업의 환경적 책임과 순환경제(Circular Economy) 가치 실현을 위해 바이오 기반 윤활유 제품군을 확대한다.

GS칼텍스는 19일 국내 윤활유 브랜드 최초로 구성 물질의 98%가 바이오 기반 물질로 이루어진 식물 원료 베이스오일 기반의 고성능 생분해성 기계톱유 ‘Kixx Chain BIO’를 출시했다.

이번 GS칼텍스가 출시한 Kixx Chain BIO는 유채, 야자, 대두, 사탕수수 등에서 추출한 지방산을 이용해 만들어진 생분해성 윤활유로 토양에서 분해되지 않는 일반 석유계 윤활유 제품과는 달리, 일정 시간이 지나면 땅속 미생물, 햇빛, 수분 등에 의해 대부분이 자연적으로 분해되는 특성이 있다.

기계톱유는 연간 약 6000드럼이 사용되는 소형 시장이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기계톱 전용으로 만들어진 윤활유 제품이 없어 유사한 제품 성격을 가진 석유계 엔진오일 제품이나 고가의 해외 기계톱유 제품을 사용해 왔다. 벌목 등에 사용되는 기계톱 제품의 자체 특성상, 기계톱유는 윤활 작용을 완료한 뒤 기계톱 내 저장소로 회수되지 않고 외부로 유출돼 흘러내리거나 톱밥, 흙에 달라붙어 땅으로 흡수된다. 이에 국내에서도 환경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생분해성 윤활유 제품에 대한 개발 필요성이 대두돼 왔다.

이번 출시된 GS칼텍스 Kixx Chain BIO는 지난해 11월 낮은 생태 독성과 생물 농축성, 우수한 생분해성으로 높은 수준의 환경 규격을 요구하는 유럽 연합의 ‘EU 에코라벨’ 인증을 획득했다. ‘EU 에코라벨’은 원료 추출에서 생산, 유통, 폐기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전 생애주기에 걸쳐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한 제품만이 취득할 수 있는 까다로운 인증이다.

또한 지난해 7월 Kixx Chain BIO는 독일 산림작업·임업기술협회(KWF)의 엄격한 성능 평가 시험을 통과했다. 우수한 저온 물성, 마모 방지 기능 등 윤활유 제품 자체의 성능도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다.

바이오 윤활유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GS칼텍스는 지난해 산업용 생분해성 유압유인 Kixx RD BIO 제품을 출시했다. 재생가능한 식물 원료에서 추출한 베이스 오일로 만든 엔진오일 Kixx BIO1도 선보이는 등 크게 산업용과 자동차용으로 나뉘는 윤활유 시장 모두에서 탄소 저감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앞으로도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탄소 저감에 기여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해 윤활유가 필요한 모든 산업에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