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북러 밀착에 '네 탓' 공방
여야, 북러 밀착에 '네 탓' 공방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09.14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민주, 동북아 안보 심각한데 이재명 지키기에만 몰두 "
野 "尹, 이념외교로 북러 협력 초래… 일등공신"
與 일각 '우크라이나 무기 지원' 주장에 野 "참전 선언이냐"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 정치권은 14일 북한과 러시아가 정상회담을 통해 전쟁 물자 지원과 군사기술 협력을 논의한 것에 우려의 뜻을 나타내며 한목소리로 규탄했다. 하지만 북러 밀착 행보의 원인과 책임을 두고서는 날 선 공방을 벌였다.

국민의힘은 북러 정상회담을 '중대 안보 위협', '악마의 거래'로 규정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서는 국가적 안보 위기 상황에서도 '이재명 방탄'을 위해 정쟁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제사회의 가장 위험한 인물로 꼽히고 있는 두 지도자가 대놓고 악마의 거래를 자행하는 행태에 세계의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면서 "유엔 안보리를 정만 위반한 것이며 유엔(UN)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러시아가 결의를 위반한 것으로 결코 묵과할 수 없는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북한은 전쟁 중인 러시아에 포탄 등 재래식 무기를 지원하고 러시아로부터 정찰 위성과 대륙간탄도미사일 등 첨단 군사기술을 전수 받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며 "어느 때보다 비상한 대응이 필요한 상황에 민주당의 당리당략을 위한 힘자랑 때문에 안보 공백을 초래하는 것은 결코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고 민주당의 국방부 장관 탄핵 추진을 비판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동북아 안보 상황이 이렇게 급박한데도 민주당은 각종 사법 리스크로 단식 중인 이재명 대표 지키기에 몰두하고 있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보다 이재명 대표 방탄이 우선될 수는 없다"고 비난했다.

반면 민주당은 북러 간 군사협력 강화가 한반도와 국제 정세에 심각한 위협이 된 책임은 윤석열 정부의 경직된 외교 정책 탓이라고 비판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북러 정상회담은) 윤석열 정부의 경직된 대북정책과 균형을 잃은 외교 정책이 가져온 패착이다. 국민의 건강권과 환경권을 외면하고 역사성을 상실하면서까지 한일관계 개선이라는 목표에만 열중했던 외교 행태의 결과다"고 날을 세웠다.

이런 가운데 여당 일각에서는 북러 정상회담 대응을 위해 우크라이나에 무기 지원을 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성일종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우리가 K-방산 첨단무기를 많이 갖고 있는데, 이런 무기들을 우크라이나에 지원하게 된다면 러시아도 굉장한 타격을 받을 수가 있다"고 언급했고, 같은 당 하태경 의원은 "(우크라이나에 무기지원을) 당연히 해야 한다. 그렇게 해야 러시아가 북한에 더 많은 지원을 하는 것을 막을 수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대단히 위험한 발상이다. 한마디로 말하면 대한민국의 전쟁 참전 선언하고 똑같은 것 아니냐"면서 "어떻게 그런 생각을 할 수 있느냐"고 맹비난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