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TV, 'FAST 전략' 쥐고 재도약…"새로운 창구 찾았다"
케이블TV, 'FAST 전략' 쥐고 재도약…"새로운 창구 찾았다"
  • 송의정 기자
  • 승인 2023.09.14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에이스페어' 개막'…케이블TV협회, '유료방송 길 찾기' 세미나서 제시
2023 광주 ACE Fair 전시 내용.[사진=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2023 광주 ACE Fair 전시 내용.[사진=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케이블TV 업계가 재도약 발판으로 FAST 플랫폼으로서의 변화를 추진한다. FAST(Free Ad-Supported Streaming)는 광고를 보는 대가로 실시간 TV 채널이나 VOD를 무료로 볼 수 있는 서비스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는 14일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막한 '2023 광주 ACE Fair(에이스페어)'에서 '글로벌 스트리밍 시대, 혼란 속 유료방송 길 찾기'를 주제로 세미나를 열었다. '광주에이스페어'는 국내 최대 콘텐츠 전문 전시회로 17일까지 열린다.

세미나에서는 글로벌 미디어의 홍수 속에 케이블TV의 지역성을 살린 특색 있는 채널을 갖춘 FAST 플랫폼으로의 성장이 필요하다는 것에 입이 모아졌다.

미디어 전문가들은 "셋톱박스 시대가 가고 코드커팅(가입 해지 후 새로운 플랫폼으로 이동)이 가속화되며 유료방송 사업자들에겐 새로운 서비스 창구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광고를 주 수익원으로 하는 FAST는 이러한 유료방송의 넥스트 모델로 급성장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정훈 다이렉트미디어랩 대표는 "해외시장의 경우 유료방송 요금이 비싼데다 OTT 구독료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컴캐스트가 FAST+케이블TV 번들(묶음상품) 'NOW TV'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출시해 구독자를 묶어두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FAST는 케이블TV에 방송 구독자 감소를 막는 동시에 광고 수익 증대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설명했다.

반옥숙 한국콘텐츠진흥원 책임연구원은 "FAST 서비스는 국내 케이블 방송과 보완 관계를 이루며 시청자들을 TV에서 멀어지지 않게 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반 연구원은 FAST 채널에서 광고 매출을 확보할 수 있는 핵심은 '콘텐츠 경쟁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케이블TV의 강점인 지역 가입자 이용 특성을 파악한 밀착형 콘텐츠를 통해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며 "미국에선 이미 지역 날씨, 위치 기반 맞춤형 콘텐츠를 전달하는 FAST 채널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장기적으로 FAST 시장이 성장해 미디어 플랫폼으로 분류되면 규제 영역으로 포함될 가능성이 크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케이블TV와 FAST 플랫폼과의 협업 제안도 이뤄졌다. 아시아 최대 규모의 FAST 종합 서비스 기업 뉴아이디의 박준경 대표는 "전 세계 30여개 주요 FAST 플랫폼에서 200여개의 채널을 운영하는 글로벌 유통망이 케이블TV 콘텐츠의 글로벌 브랜딩을 도울 것"이라며 "뉴아이디도 케이블TV로부터 양질의 지역 콘텐츠를 공급받아 글로벌 FAST 사업자 사이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광주= 송의정 기자

2jung81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