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 '13% 인상' vs 레미콘 '연쇄적 파장'…해법없나?
시멘트 '13% 인상' vs 레미콘 '연쇄적 파장'…해법없나?
  • 김태형 기자
  • 승인 2023.09.13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멘트업계, ‘원자재값급등·환경규제강화’ 인상 불가피
레미콘업계, 반발…"동반위 비롯 정부기구 중재" 제시
서울 시내 한복판에 위치한 삼표 레미콘공장에서 레미콘차가 쏟아져 나오고 있는 장면.[사진=삼표유튜브홍보영상 캡쳐]
삼표 레미콘공장에서 레미콘차가 나오고 있는 장면.[사진=삼표유튜브홍보영상 캡쳐]

시멘트 업계가 가격을 또 인상, 레미콘 업계와 또다시 충돌했다. 해결책이 보이지 않으면서 정부 개입을 통한 중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3일 시멘트·레미콘업계에 따르면, 주요 시멘트 업체들이 최근 톤(t)당 12~14%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삼표시멘트는 13%, 한라시멘트는 12.8% 인상했다. 삼표시멘트는 9월1일부터 이미 인상된 가격을 적용했고 한라시멘트는 10월1일 출하분부터 인상된 가격을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시멘트업계의 가격인상 고수는 환경설비 투자 비용 때문이다. 정부가 탄소중립 정책을 추진하는 만큼 시멘트를 생산할 때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을 절감할 수 있는 설비를 구축해야 한다는 게 시멘트업계 측 주장이다. 

업계에선 질소산화물저감시설(SCR) 설치가 소성로(킬른)당 1기가 이뤄져야 하고 최초 설치 비용이 약 300억원 정도 든다고 추산한다. 운영비도 들어가는데 1기당 200억원 이상으로 예상된다.

시멘트업계 관계자는 "SCR에 대한 최초 설비와 운영비를 합하면 환경설비 투자 비용이 500억~600억원이 된다"며 "시멘트 업체 입장에선 부담이 되고 단가 인상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러시아가 촉발시킨 전쟁 여파로 시멘트 원자재인 유연탄 가격이 급등한 영향도 해소되지 못했다. 최근 유연탄 가격이 다소 내려가는 흐름을 나타내고 있지만 여전히 비싸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시멘트업계 관계자는 "현재 유연탄 가격은 전쟁 때문에 엄청 비싸졌을 때보다 조금 내련 간 정도"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레미콘업계는 반발했다. 레미콘은 시멘트와 자갈, 모래, 물 등을 혼합해 만든 콘크리트를 현장에 운반하는 차량이다. 시멘트는 레미콘 원자재 중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기 때문에 가격 인상에 따라 레미콘 업체들은 수익이 떨어지게 된다. 

레미콘업계는 시멘트 가격이 이번뿐 아니라 최근에도 연달아 인상된 점을 지적했다. 실제 시멘트 업체들은 지난해 두 차례 가격을 올린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시멘트 가격이 계속해서 오른 탓에 건설 업계까지 연쇄적으로 파장이 확대되고 있다"며 "건설사 쪽은 지금 상황이 심각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협상조차 어려워진 상황에서 레미콘업계는 정부의 개입을 요구했다. 지난해의 경우 일부 시멘트 업체가 가격 인상 계획을 발표했다가 그 시기를 한 달 정도 뒤로 늦춘 바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시멘트 산업이 독점적 시장으로 굳어졌기 때문에 레미콘 업체들로서는 협상을 제안하는 게 어렵다"며 "동반성장위원회 등 정부 기구가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thkim7360@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