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0조 수소시장 선점, '철강·시멘트' 활용 달렸다
1300조 수소시장 선점, '철강·시멘트' 활용 달렸다
  • 김태형 기자
  • 승인 2023.08.22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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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협, 주요국 수소 활용 정책 비교·개선방안 보고서 발간
국가별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 현황. [이미지=무협]
국가별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 현황. [이미지=무협]

1300조원 규모의 수소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선 철강·시멘트 산업 부문의 수소 활용이 중요하다는 목소리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22일 '수소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연구: 주요국 수소 활용 정책 비교 및 개선 방안' 보고서를 공개했다. 보고서를 보면 세계 수소 활용 시장 규모는 2050년 약 1조달러(약 1341조원)로 성장할 전망이다.

특히 수소 활용 시장 중 수소차‧선박 등 수송 수단 부문 시장이 약 7000억달러(약 938조원) 규모로 가장 큰 부문을 차지할 거라는 분석이다. 블룸버그 뉴 에너지 파이낸스(BNEF)는 2050년 수소 수요량이 13억7000톤(t)에 이를 거라고 전망한다. 그중 철강과 석유화학 등 산업용으로 활용되는 수소가 37%(5억2000t)를 차지할 거라는 게 BNEF 측 설명이다.

반면 2023년 국내 주요 R&D 예산 중 산업부문 수소 활용 관련 예산은 상대적으로 적다. 수소를 활용한 탄소중립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에 대한 예산도 산업통상자원부가 당초 제출한 6조5662억원 규모에서 대폭 삭감됐다.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약 86% 삭감된 9352억원으로 줄었다.

대표적으로 '분광수소 유동환원 공정의 실증사업'과 '수소환원-신 전기로 연속 신공정 기술개발' 관련 예산이 삭감됐다. 수소환원제철 관련 기술과 연관되는 영역들이다. 실증분야 예산이 대폭 삭감되면서 기업들의 부담이 커질 전망이다.

이에 보고서는 "산업 부분의 수소 활용도 제고를 위해 R&D 예산 지원을 대폭 확대하고 수소환원제철 기술을 포함해 시멘트 등 추가 다른 업종의 수소에너지 전환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세계 수소 활용 시장에 대한 수요가 급성장함에 따라 주요국은 각국 특성에 맞는 수소 활용 제고 정책을 펼치고 있다"며 "독일은 '산업의 탈탄소화' 자금 지원 프로그램 및 탄소 차액 거래 계약 제도 등 산업 부문의 수소 활용도 제고 정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또 미국은 트럭, 버스 등 수소 상용차를 활용한 운송 부문의 탈탄소화 정책을 추진 중이라고 지적했다. 수소 환원 제철 프로젝트 지원 등 화석 연료를 사용하는 산업 부문에서의 수소 활용 증대를 위한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밖에 일본은 2030년 전원 구성의 1%를 수소와 암모니아로 충당하는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고 했다. 그린 혁신 기금을 활용해 철강, 석유 화학 등 주요 업종의 수소 원료 활용 촉진과 관련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중국은 수소 활용 부문 전반에서 다양한 시범 응용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수소 수송 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시범 도시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시행 중이다.

보고서는 "우리 정부도 수송 수단 다양화와 보급 확대 전략을 추진하는 동시에 수소 혼소 발전 확대, 온실가스 다배출 산업 수소 활용 기반 마련 등 발전 및 산업 부문 수소 활용 제고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국내 발전용 연료 전지 시장은 세계 최대 연료 전지 발전 시장으로 성장해 2023년 6월 기준 누적 보급량 952메가와트(MW)를 달성했다"며 "우리나라는 수소 승용차의 높은 보급을 바탕으로 전 세계 수소차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다만 충전 인프라의 미흡, 충전 설비 설치에 대한 지역 주민의 부정적 인식 등으로 인해 수소차 보급률이 정책 목표를 크게 하회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정부의 지난해 수소차 보급 목표는 6만7000대인 반면 실 보급 대수는 2만9600만대에 그쳤다.

이에 보고서는 수소 충전 요금에 대한 부가가치세를 한시적으로 면제해 수소차 운영 비용에 대한 혜택 지원을 통한 수소차 보급 활성화를 제안했다. 보고서는 "부가가치세를 수소 충전소 요금에까지 확대 적용한다면 수소차 보급 활성화와 수소차 관련 전후방 사업자의 기술 개발 및 혁신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주민 반대로 인해 수소 충전소 등 수소 인프라 사업 진행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수소 에너지 필요성에 대한 대국민 홍보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황준석 무협 연구원은 "수소 활용 시장 확대에 따라 우리나라도 수소 인프라 투자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며 "수소 활용도 제고를 위해 수소 에너지의 필요성과 안전에 대한 국민 수용성 확보를 바탕으로 분야별 활용 제고 정책이 추진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thkim7360@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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