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독도 등 영유권 분쟁 지역 '자국 영토 주장' 홍보세미나 등 확대
日, 독도 등 영유권 분쟁 지역 '자국 영토 주장' 홍보세미나 등 확대
  • 이상명 기자
  • 승인 2023.09.10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센카쿠 열도, 북방영토 등 홍보 경비 약 27억원 편성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독도 등 주변국과 영유권 분쟁을 일으키고 있는 지역이 자국 영토임을 주장하는 홍보 세미나 등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요미우리 신문이 10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2024년도 예산안에 독도를 비롯해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 쿠릴열도 남단 4개 섬인 '북방영토' 등과 관련된 경비로 약 3억엔(한화 27억원)을 편성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해 12월 개정한 국가안전보장전략을 통해 "영토와 주권 문제에 대한 이해를 확산하기 위해 노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정보 발신은 일본 안팎으로 나눠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밝혔다.

특히 국토와 관련한 저명 외국 전문가에게는 일본 정부 측의 입장을 메일 등을 통해 정기적으로 발송해 독도와 센카쿠 열도 등이 일본의 영토라는 주장을 확대, 강조할 방침이다.

일본 안에서는 외국인 대상의 세미나를 개최하고, 이를 위해 도쿄 지요다구 가스미가세키에 소재한 '영토·주권전시관'(독도 및 센카쿠 열도, 북방영토에 대한 일본의 의견을 설명하는 국립 전시시설) 보수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영토·주권전시관은 관람객이 센카쿠 열도 인근에서 발생하는 중국의 위협적 행위를 깊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가상현실(VR) 기술을 활용, 체험형 전시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요미무리는 전했다. 

vietnam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