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엔무브 박상규 "윤활유로 전력효율화, 12조 시장 잡는다"
SK엔무브 박상규 "윤활유로 전력효율화, 12조 시장 잡는다"
  • 임준혁 기자
  • 승인 2023.09.05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IC 브랜드 데이...전기차 윤활유시장서 2040년 톱 도약
액침냉각·열관리 미래 캐시 카우로 육성 의지 피력
박상규 SK엔무브 사장이 5일 그랜드워커힐에서 열린 ‘ZIC 브랜드 데이’에서 회사 소개 및 향후 비전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임준혁 기자]
박상규 SK엔무브 사장이 5일 그랜드워커힐에서 열린 ‘ZIC 브랜드 데이’에서 회사 소개 및 향후 비전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임준혁 기자]

“SK엔무브는 지크(ZIC)로 전력효율화 시장을 선점하겠다. 이를 통해 12조원 규모로 성장할 전기차 전용 윤활유시장에서 미래톱기업으로 도약하겠다.”

박상규 SK엔무브 사장은 5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워커힐에서 열린 ‘ZIC 브랜드 데이’에서 ZIC의 미래 비전을 발표했다.

박 사장은 1963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윤활유 사업을 시작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SK엔무브의 경쟁력을 ‘사업 선구안’과 ‘기술력’으로 꼽고 미래 성장가능성을 확신했다.

박 사장은 “SK엔무브는 사업 초기부터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매출의 80%가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다”며 “글로벌 시장을 내다본 선구안과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유베이스(YUBASE), ZIC의 경쟁력으로 글로벌 윤활유 시장에서 알짜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전기차 시대가 도래해도 SK엔무브의 성장세는 지속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박 사장은 “전기차 시대를 맞아 윤활유 수요가 꺾일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는 섣부른 판단”이라며 “전기차도 전용 윤활유가 반드시 필요하고 SK엔무브는 2040년 12조원으로 성장할 전기차용 윤활유 시장에서 글로벌 톱티어(Top-Tier)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ZIC의 경쟁력 중 하나는 YUBASE라는 고급원료에서 나온다. YUBASE는 SK엔무브가 독자개발한 그룹Ⅲ 고급 윤활기유다. 윤활유는 80% 이상의 윤활기유에 첨가제를 추가해 만들어진다. SK엔무브는 점유율 40%, 글로벌 1위 고급 윤활기유를 활용해, 전력효율화 시장의 또 다른 축인 열관리(Thermal Management)를 선점할 계획이다.

박 사장은 “데이터 사용량의 폭발적인 증가로 열관리를 통한 전력효율 증대가 미래 핵심 비즈니스 영역으로 부상할 것”이라며 “SK엔무브의 고급 윤활기유 경쟁력과 연구개발(R&D) 역량을 바탕으로 액침냉각과 열관리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데이터센터 뿐아니라 전기차 배터리, 에너지저장시스템(ESS)까지 포함한 전세계 액침냉각 시장은 2040년 42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SK엔무브는 미래 전기차에 필요한 냉난방 성능이 개선된 냉매도 개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 사장은 ZIC를 통해 전력효율을 넘어 정유화학기업에서 ‘에너지 효율화 기업(Energy Saving Company)’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박 사장은 “SK엔무브는 2009년 윤활유 사업 분사 이후 14년간 흑자를 이어왔다”며 “산업현장 곳곳에서 더 오래, 더 안전하게 에너지가 쓰일 수 있도록 역할을 수행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이것이 곧 에너지 효율화다. 향후 ZIC를 통해 연료 효율뿐 아니라 전력 효율을 높이는 에너지 효율화 기업으로 탈바꿈하겠다”고 강조했다.

atm1405@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