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오염수 방류 결정'에 민주 '국민안전 비상사태 선언'
'日 오염수 방류 결정'에 민주 '국민안전 비상사태 선언'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08.22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政·與, “위험 시 중단 요청” 오염수 방류 민심 달래기
野, "윤석열정부, 지금이라도 투기 중단 요구해야"
일본 정부가 오는 24일부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기로 발표한 22일 오후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이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 참석해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관한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오는 24일부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기로 발표한 22일 오후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이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 참석해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관한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이 우리 정치권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국민의힘은 과학적 검증이 우선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정부 기조에 힘을?실은 반면, 더불어민주당 등 야4당은 일본의 오염수 방류 반대와 윤석열정부의 묵인을 규탄하며 대국민 장외투쟁에 돌입했다. 

민주당은 22일 오전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이것이 한미일 협력의 새로운 시대냐"며 이번 "일본이 오염시킨 바다 위에서 일본과 군사협력을 하는 상황은 국민의 자존심과 국격을 무너뜨리는 일"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정부는 일본의 오염수 방류와 관련, "일본 측의 방류 계획상 과학적·기술적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며 국민 우려를 불식시키는 데 집중했다.

국무조정실 박구연 1차장은 이날 오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실제 방류가 조금이라도 계획과 다르게 진행된다면 일본 측에 즉각 방류 중단을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우리 정부가 오염수 방류를 찬성 또는 지지하는 것은 아님을 분명히 말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집권여당인 국민의힘도 당내 가짜뉴스·괴담 방지 특위 주최 세미나를 개최해 야당의 주장이 근거 없는 ‘괴담’이란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태스크포스(TF)' 위원회는 국내 수산물 소비 확대를 위한 ‘어업인 지원 및 어촌 경제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맺기도 했다. 

반면,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 로텐더홀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강력 항의했다. 이재명 대표는 “과학적 검증도, 주변국의 이해도, 일본 국민의 동의도 없이 원전 오염수를 인류의 공공재인 바다에 내다 버리겠다는 해악을 저질렀다”며 “민주당은 지금부터 국민 안전 비상사태를 선언하고, 오염수 투기 중단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광온 원내대표도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 투기와 관련해 일본 정부로부터 어떤 통보를 받았는지 투명하게 밝히고 우리 정부는 어떤 입장을 일본 측에 전달했는지 밝혀야 한다”며 “국민과 민주당은 오염수가 해양에 버려지더라도 방류를 중단시킬 방법을 지속해서 찾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을 찾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항의하고 오는 23일 저녁엔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이 대표 등 의원 및 당직자 등이 참여하는 촛불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지난 7월 일본의 오염수 방류 계획이 발표되자 21일간 단식 투쟁을 진행했던 정의당 이정미 대표도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실은 국민 혈세를 들여 ‘핵오염수 안전하다’는 선동 영상을 기획했다”며 “태평양은 기시다 총리와 윤석열 대통령, 원자력 카르텔의 하수구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