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위, ‘대의원제 축소’ 혁신안 10일 발표... 당내 내홍 격화
혁신위, ‘대의원제 축소’ 혁신안 10일 발표... 당내 내홍 격화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08.09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명 “당원 민주주의 확보” vs 비명 "대의 민주주의 어긋나“
'3선 이상 의원 페널티' 공천 규칙 개정 움직임 둘러싸고도 갈등 심화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장이 지난 2일 오후 강원 춘천시 세종호텔에서 열린 전국 순회 간담회 '강원도민과의 대화'에서 당원 질의를 듣고 있다. (자료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장이 지난 2일 오후 강원 춘천시 세종호텔에서 열린 전국 순회 간담회 '강원도민과의 대화'에서 당원 질의를 듣고 있다. (자료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회는 ‘대의원 권한 축소’를 골자로 한 3차 혁신안을 10일 발표한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확대간부회의에서 친명계 인사들은 당원 민주주의를 이루기 위해선 표의 등가성을 가로막는 대의원제는 폐지가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민주당의 대의원 제도는 장기적 관점으로 보면 반드시 없애야 한다”며 “아무리 힘센 제왕들도 민주주의를 막을 수는 없었듯이, 민주당의 민주주의 1인 1표는 누구도 막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서은숙 최고위원도 “당원이 주인이기에 당원이 대의원의 60분의 1표를 가지는 것은 옳지 않다”며 “지역위원장과 국회의원이 관여하여 임명하는 1만 6천 대의원보다 130만 권리당원들이 더 국민과 가까이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한국노총 출신인 민주당 박홍배 전국노동위원장은 대의원제 폐지가 이뤄질 경우 민주당과 한국노총 간 정책연대를 파기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박 위원장은 “지금의 항구적인 정책연대는 민주당과 시민통합당, 한국노총 합당선언 당시 대의원제와 노동 권리당원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다”며 “대의원제 폐지가 다른 분야에 미치는 영향은 알 수 없지만 한국노총과 민주당의 정책연대가 파괴될 가능성은 상당히 높다”고 경고했다.

앞서 박광온 원내대표와 고민정 최고위원도 각각 "대의원제 폐지는 대의 민주주의에 반한다", "대표가 그만두는 상황을 가정한 것이 아니라면 굳이 대의원제 폐지 문제를 지금 거론할 이유가 없다"며 대의원제 개정 움직임에 반대 의견을 피력하기도 했다.

이처럼 지도부에서조차 혁신위의 혁신 방향을 두고 이견차가 커진 것에 대해 당 원로인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에 출연해 "이 대표 리더십을 분명히 세우기 위해서는 따끔한 경고와 함께 잘 정리가 돼야 한다"며 김 위원장 스스로 사퇴시키거나 이 대표가 직접 해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이재명 대표는 이날 확대간부회의 종료 후 기자들의 혁신위 관련 질문에 "(혁신안이) 나오면 보자"며 당 일각에서 불거지는 '이 대표 책임론'에 대해 말을 아끼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 혁신안에 담길 것으로 알려진 ‘3선 이상 의원 페널티’ 등 공천 규칙 개정과 관련해 친이재명(친명)계와 비명계 핵심 의원들은 언론을 통해 거친 설전을 주고 받았다.

비명계 이원욱 의원은 MBC라디오에 출연해 혁신위의 공천 규칙 개정 움직임을 ‘비명 학살’로 표현하며 ”자의적 판단으로 공천 규정을 이재명계 일색의 혁신위가 건드린다는 걸 어떻게 수용할 수 있겠나“고 공격했다.

반면, 친명계 핵심이자 당 정무조정실장을 맡고 있는 김영진 의원은 BBS라디오에 출연해 “혁신위가 하명을 받고 혁신안을 제안해 공천 학살을 진행하는 기제를 제공하는 것처럼 보지는 않고 합리적으로 논의해 제안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반박했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