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김병준, 국가유공자 복지증진에 팔 걷었다
전경련 김병준, 국가유공자 복지증진에 팔 걷었다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3.07.03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훈부와 업무협약 체결, 첫사업 참전용사 300명 맞춤형 신발 헌정
김 회장대행 "경제계-정부, 국가안보와 보훈문화에 사회적인식 제고"
(왼쪽부터) 김병준 전경련 회장직무대행과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
(왼쪽부터) 김병준 전경련 회장직무대행과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한 영웅을 기억하고 예우하는 보훈 문화 확산에 경제계가 함께 하겠습니다.”

김병준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직무대행이 정부와 함께 국가유공자의 복지증진에 나선다.

전경련은 3일 오전 10시 전경련회관에서 국가보훈부와 ‘국가유공자 예우 및 복지증진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 회장직무대행과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이 참석해 국가유공자에 대한 △존경과 예우 분위기 조성 △영예로운 삶을 위한 복지증진 △생활안정을 위한 일자리 지원 확대를 위해 손을 맞잡을 계획이다. 

김 회장직무대행은 박민식 초대 국가보훈부 장관에게 국가보훈부 승격을 축하하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경제계와 정부가 국가안보와 보훈 문화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는데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이번 MOU 체결에 따라 이달 말 전경련-국가보훈부-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수호자의 발걸음’프로젝트를 함께 추진키로 했다. 이는 국군 및 유엔군 6‧25참전용사의 업적을 기리고, 그분들이 여생을 편안하게 보내시도록 세상에 하나뿐인 맞춤형 신발을 제작해 총 300분께 헌정하는 사업이다.

참전용사에게 헌정되는 맞춤형 신발은 ‘One & Only Heroes Shoes(세상에 단 하나뿐인 영웅의 신발)’이다. 이는 전투 중 입은 부상과 동상으로 발 모양이 변형됐거나 왼쪽과 오른쪽 발 모양이 차이가 나는 등 기성화 착용이 어려운 참전영웅의 발을 3D 스캐너를 이용해 정밀 제작한 것이다. 이 신발은 정전 70주년 기념일(7월 27일) 전후로 전달될 예정이다.  

또한 참전용사의 인적사항, 참전기간, 누적 발걸음 수 등이 표시돼 있는 동판을 제작해 국제추모의 날(턴투워드부산)에 맞춰 ‘영웅의 길’을 조성한다. 대한민국을 지켜낸 희생과 헌신에 감사와 예우를 전하기 위함이다.

전경련은 “오늘 우리가 누리는 자유와 번영은 수많은 분들의 희생이 있었기에 가능하다는 점을 절대 잊으면 안 된다”면서 이번 협약식을 계기로 우리 사회에 영웅들의 희생과 헌신을 기억하고 보답하는 결초보은의 보훈문화가 확산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해 ‘경제계와 함께하는 일류보훈 동행’으로 시작된 양 기관의 상호협력은 향후 주거개선 및 제대군인 일자리 지원 등 국가유공자 생활안정을 위한 복지증진 사업으로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