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중견 업계 "EU 공급망 ESG 규제 우려"
중소·중견 업계 "EU 공급망 ESG 규제 우려"
  • 김태형 기자
  • 승인 2023.06.12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벤처기업정책학회, 상생협력포럼 개최
(왼쪽 6번째부터) 김도성 중소벤처기업정책학회장, 오영교 동반성장위원장. [사진=중기중앙회]
(왼쪽 6번째부터) 김도성 중소벤처기업정책학회장, 오영교 동반성장위원장. [사진=중기중앙회]

EU 공급망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규제가 중소·중견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중소벤처기업정책학회와 공동으로 12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ESG경영과 상생협력'이란 주제로 제3차 상생협력포럼을 개최했다. 김도성 학회장의 개회사에 이어 오영교 동반성장위원장이 환영사를 했다. 주제 발표는 김동수 김앤장 ESG경영연구소 소장, 이상명 한양대 교수, 홍승현 포스코 동반성장그룹 그룹장이 맡았다.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김 소장은 'ESG 평가와 상생협력'을 주제로 발표하면서 EU CSDDD(공급망 실사법)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김 소장은 "1일 EU CSDDD 의회안 확정으로 공급망 ESG 규제가 가시권에 들어오며 우리 중소중견기업에 미칠 영향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최근 글로벌 다국적기업은 ESG 대응이 부족한 국내 협력업체 계약을 해지한 것으로 확인되며 우려가 현실이 되고 있다"며 "한국은 대중소기업 협력으로 성장해 온 만큼 공급망 ESG 국내 확산은 상생협력에 기반하는 것이 안정적 공급망 구축을 위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홍 그룹장은 '포스코의 동반성장 활동'을 발표했다. 홍 그룹장은 "포스코는 동반성장 8대 대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공급망 ESG 경영을 지원해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의 중소기업 지원 등 동반성장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고 말했다. 

토론에서는 이정희 중앙대 교수를 좌장으로 김기만 중소벤처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박치형 동반성장위원회 운영처장 등이 참여했다. 토론에선 ESG경영과 상생협력 방안에 관한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김 부연구위원은 “국내외 차원의 ESG 경영 조치 강화는 중소기업에게 위기이자 기회이지만 중소기업 차원에서 이에 대한 빠른 이해 및 적기 대응이 쉽지 않은 실정”이라며 “주요 선진국이 이의 극복을 위해 대-중소기업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 부연구위원은 영국의 ‘비즈니스 기후 허브(Business Climate Hub)’, 미국의 ‘경제발전을 위한 기후기업가정신(CEED)’을 대표적 사례로 꼽았다.

박 운영처장은 “2019년 협력사 ESG지원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대기업·공공기관과 함께 협력 중소기업의 ESG 경영을 4년째 지원하고 있는데 앞으로 협력 중소기업의 ESG 데이터 관리 방안도 마련하여 글로벌 평가기관의 공급망 ESG 정보공시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양 본부장은 “대기업 협력사 평가 증가에도 불구하고 협력사 지원은 거의 없는 실정으로 협력사 ESG 경영 수준 향상을 위한 설비투자 등 실질적 도움이 되는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 또한 업종 및 공급망 경쟁력 제고,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 차원에서 중소기업 전반에 대한 ESG 경영 확산 지원 또한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업종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ESG툴킷을 제작해 배포하거나 산업안전, 환경경영체계 구축 등 대기업의 ESG경영 노하우를 전수하는 등의 지원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기환 중기부 국장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ESG 경영 활성화를 위해 대기업 동반성장 지수평가에 ESG 지원실적 반영하고 R&D·정책자금 약 1800억원 지원 등 정책적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협력사의 ESG 경영 문화를 더욱 확산하기 위해서 대기업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기업문화 확산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추광호 전경련 본부장은 “기업들은 국내외 ESG 공시 강화 등에 대응하기 위해 ESG 경영 확대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특히 대·중소기업간 공정거래 및 상생협력 관련 내용이 ESG 공시 사항에 포함될 경우 이는 대·중소기업 관계에 대한 시장 평가 기능이 강화된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기업들도 시장 수요에 맞춰 ESG 협력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므로 앞으로도 상생협력을 강제하는 규제보다는 잘하는 기업에 인센티브를 제공해 기업이 자발적으로 나설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 동반성장위원장은 “동반위는 ESG경영 확산을 위해 2021년부터 중소기업 ESG 표준 가이드라인을 개발했다. 협력 중소기업 ESG를 종합 지원하는 협력사 ESG 지원사업도 추진해 작년에만 25개 대기업·중견기업, 공공기관과 함께 1200개 협력 중소기업의 ESG경영을 지원한 바 있다”며 “포럼을 통해 ESG경영과 상생협력을 위한 다양한 사례와 방안이 공유되고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도성 중소벤처기업정책학회장은 “ESG 경영은 기업의 주주와 투자자, 그리고 사회 전체 모두의 이익으로 연결될 수 있는 인센티브 합치성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ESG 경영은 기업과 기업, 기업과 사회가 서로 협력해 이익을 창출하는 상생협력의 성과로 자연스럽게 귀결될 수 있을 것”이라며 "다양한 이론적, 정책적 연구를 통해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과 이를 통한 중소기업의 ESG 경영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thkim7360@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