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Q '자랑스러운 중기인'에 최강진·최철호 대표 선정
2Q '자랑스러운 중기인'에 최강진·최철호 대표 선정
  • 김태형 기자
  • 승인 2023.06.06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정엘리베이터 최강진, 승강기 제도개선 앞장…사회적 책임
동양전자공업 최철호, 3년 연속 청년친화강소기업…상생실현
최강진 삼정엘리베이터 대표, 최철호 동양전자공업 대표(왼쪽부터). [사진=중기중앙회]
(왼쪽부터)최강진 삼정엘리베이터 대표와 최철호 동양전자공업 대표. [사진=중기중앙회]

중소기업중앙회는 6일 2023년 2분기 자랑스러운 중소기업인으로 최강진 삼정엘리베이터 대표, 최철호 동양전자공업 대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삼정엘리베이터는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등을 제작·설치·유지·보수하는 기업으로 1997년 최 대표에 의해 설립됐다. 삼정엘리베이터는 특히 친환경 재생에너지에 관심을 갖고 저탄소 제품의 에스컬레이터를 개발해 특허를 취득하는 등 환경 보호와 에너지 절감에 앞장서고 있다.

최강진 대표는 40년 이상 승강기 업계에 종사했다. 2019년부터 4년간 한국승강기공업협동조합 이사장으로서 승강기 관련 제도개선을 위해 노력하며 승강기 산업발전에 기여했다. 

최강진 대표는 또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양천구협의회장, 양천경찰서 경찰발전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하며 지역사회와 정부 정책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중소기업사랑나눔재단과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을 통해 지역사회와 저소득 소외계층에게 나눔을 실천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데도 앞장서고 있다.

동양전자공업은 1996년에 설립된 모터코어를 제조하는 기업이다. 2019년부터 공격적인 설비투자 및 신규 금형 개발로 고효율 모터코어 개발, 소형모터코어 시장 진입 등으로 매출을 다변화했고 2022년 최고매출(250억원)을 기록했다.

동양전자공업은 청년 친화적인 일자리 창출로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 연속 청년친화강소기업으로 선정됐다. 나눔콘서트로 장애우 평등학교 지원, 취약계층 김장 나눔행사 참여 등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며 지역사회 상생가치 실현에도 기여하고 있다.

최철호 대표는 스마트허브 경영자협회 수석부회장으로서 한국산업단지공단과 정부의 주요 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안산 시화·반월공단이 스마트 시범단지로 선정되는 데 기여한 바 있다.

최철호 대표는 또 노사 상생협력을 실천 중이다. 현재까지 약 26년간 한 건의 노사 분규도 발생하지 않고 있다는 설명이다. 경영성과급 지급, 자녀 학자금 지원, 양질의 조·중·석식 사내 제공, 휴게실·기숙사 운영 등으로 근로자 삶의 질 향상 제고에도 적극적으로 힘쓰고 있다.

자랑스러운 중소기업인은 중기중앙회가 모범적인 중소기업인상 확산을 도모하기 위해 경영합리화 등 국가산업 발전에 기여한 우수 기업인을 발굴·포상하는 제도다. 차기 신청접수는 다음달 중에 실시 예정이다.

thkim7360@shinailbo.co.kr